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제2의 황우석 사태’ 인보사케이주 엉터리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검찰수사 촉구 기자회견

by 홍보부장 posted Apr 17, 2019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2의 황우석 사태' 인보사케이주 엉터리 허가 식약처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지난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발표한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에 대한 중간발표에 따르면, 인보사는 허위 작성된 자료를 근거로 허가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식약처는 무려 17년간 코오롱생명과학이 제출한 자료만으로 특별한 검증 없이 시판 허가까지 내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기자회견을 열어 코오롱생명과학을 사기기업으로 표명하고 인보사를 허가한 식약처를 규탄했다. 더불어 인보사를 투여한 환자들에 대한 피해보상책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 커넥션에 대한 검찰수사 및 특별감사 첨단재생바이오의약품 규제완화 중단을 요구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인보사를 연구개발·시판과정 중 주성분 2액이 유전자도입 연골세포라고 주장했으나, 식약처 보도자료 등을 통해 그것이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였음이 밝혀졌다. 인보사의 주성분인 신장세포(GP-293)는 종양유발세포로 알려진 세포로 인체 사용이 위험하다고 알려졌다.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인보사 사태는 황우석 줄기세포 사건 이후로도 한국사회가 과학기술을 이용한 사기행각이 남아있는 후진 사회임을 보여준다, “국민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야 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의약품산업처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했다.

 

식약처의 규제 완화와 느슨한 허가도 지적됐다. 박 부위원장은 나라의 약품안전성을 관리해야 할 식약처가 기업 이익이 매몰돼 스스로 검증하지 않았다는 점은 국제적 망신이라며, “인보사 사태를 기점으로 추락한 약품관리 능력 재고를 위해 특단의 규제책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으로 식약처는 첨단재생바이오법(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부위원장은 이는 식약처가 사태의 본질을 이해할 능력과 의지가 없음을 드러낸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기업 이익을 우선순위에 둠으로써 초래한 사태를 국민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법률 제정에 악용하려는 파렴치한 집단임을 자인하는 것이며, “‘첨단재생바이오법이야말로 제2의 인보사 사태를 양산할 법안으로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부위원장은 안전하고 합리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길은 무분별한 규제 완화가 아니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안전관리체계 도입이 우선이라고 강조하고, 정부에 대해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한 검찰수사와 식약처에 대한 특별감사 진행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DSC_0394.JPG

4/17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검찰수사 촉구 기자회견 @보건의료노조



DSC_0462.JPG

4/17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검찰수사 촉구 기자회견 @보건의료노조


DSC_0715.JPG

4/17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검찰수사 촉구 기자회견 @보건의료노조


DSC_0678.JPG

기자회견문 낭독하는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보건의료노조


DSC_0609.JPG

4/17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검찰수사 촉구 기자회견 @보건의료노조

DSC_0708.JPG

4/17 식품의약품안전처 규탄 및 검찰수사 촉구 기자회견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