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진주의료원과 공공의료 지키기 윈탁회의 진행

by 교선실장 posted Apr 08, 2013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진주의료원과 공공의료 지키기 원탁회의(긴급토론회)가 4월 6일(토) 오후 3시 정당․시민사회․노동 등 각계 인사와 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도의회 3층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원탁회의는 80여명이 참석하여 회의실을 가득 메운 가운데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를 바라보는 각계의 입장에 대한 발표와 해법을 찾기 위한 자리로 4월 8일 열리는 임시국회와 9일부터 시작되는 경남도의회 의정질의및 상임위원회 대책과 이후 범국민 대책위 구성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사진130406_036.jpg

 ⓒ보건의료노조

 

사진130406_028.jpg

 ⓒ보건의료노조

 

원탁회의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공공서비스노동조합 사회보험지부, 한국노총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경남대책위원회, 한겨레 사회정책연구소가 주관하고, 국회 보건복지위원(김성주, 김용익, 남윤인순, 양승조, 이언주, 이목희, 이학영, 최동익, 김미희), 정진후 의원(진보정의당), 경남도의회 민주개혁연대(강성훈, 석영철, 이길종, 이종엽, 이천기, 여영국, 김경숙, 공윤권, 명희진, 조형래, 조재규 도의원),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공공부문 민영화반대 공공성강화 공동행동 등이 공동 주최하였다.

 

사진130406_037.jpg

ⓒ보건의료노조

 

진주의료원 관련 영상 상영에 이어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황병래 공공운수노조 사회보험 지부장, 김재명 경남대책위원회 대표(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의 인사말에 이어 단식농성중인 김용익 국회의원, 김미희 국회의원, 정진후 국회의원과 석영철 경상남도 도의원(민주개혁연대 대표), 장영달(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위원장의 발언이 어어 졌다.

 

사진130406_030.jpg

ⓒ보건의료노조

 

이어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정백근 교수(경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 발제와 ‘환자와 국민을 향해 돌진하는 홍준표 폭주 기관차를 즉각 멈춰 세워야 한다’라는 주제로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실장의 발제가 있었으며, 이후 원탁회의에 참가한 각계의 의견과제안 토론이 진행되었다.

 

정백근 경상대병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기조발제에서 “지방의료원과 적십자병원 등 공공의료기관이 제도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이 없는 게 문제”라며 “진주의료원이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보다는 지역주민이 참여, 통제하는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실장은 “경남도가 공공병원을 이념적 문제로 변질시키고 거짓된 자료로 내고 있는데, 거짓말 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라며 “폐업을 막기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대책을 세우겠다”라고 말했다.

 

11일째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단식농성 중인 조미영 수간호사는 “처음에는 책임감에서 단식을 진행했는데, 이제는 진실이 왜곡돼 단식을 멈출 수가 없다”고 말했다. 박진식 진주의료원노조 부지부장은 “진주의료원 부채는 2008년 신축이전 때 경남도가 책임져야 할 220억원을 의료원에 떠넘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일 서울시동부병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9개 서울시립의료원의 경영을 진단하고 다양한 지원을 하는데 홍 지사는 경남도의 무능을 병원에 덮어씌우려 한다”며 “이 싸움은 길어질 것 같은데 환자를 담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나백주 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홍 지사가 시대적 흐름을 잘 모르는 것 같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무상급식사태 때와 비슷한 아우라가 보인다”며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의료원의 소중함을 잘 모르는데, 공공의료기관이 소중하다는 인식을 계속 심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덕수 성남시립병원운동본부 대표는 “2003년 시민조례발의로 200억원 을 들여 500병상의 시립병원을 곧 짓는데, 10년 동안 투쟁했다”며 “성남도 매년 30억 원의 적자로 반대가 있었지만 시민들이 그 정도 적자는 괜찮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강원도 정선군도 군립의료원를 건립한다. 최소한의 인간 기본권을 보장을 위해 시민과 도민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보라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조직국장은 “의사들이 임금이 적은데도 공공병원에 근무를 하는 이유는 필요 없는 검사를 하지 않는 등 ‘소신 진료’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진주의료원의 진료 공백이 발생하면 자원진료봉사 모임을 추진하고 있다”이라고 말했다.

 

이정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경남지부장은 “경남도가 진주의료원 휴·폐업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진주의료원 정관에도 없는 휴폐업을 강행하는 등 절차적 정당성과 헌법적 가치를 무시했다”며 “앞으로 법적 대응을 지원하고 폐업 방침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단식농성중인 김용익 민주통합당 의원은 “지난 5일 진행된 ‘당정협의회’에서 새누리당 복지위원들도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청와대는 사태가 벌어진 지 한 달이 지났는데도 일언반구도 없다”며 “진주의료원 사태가 단순히 지역문제에서 그치지 않도록 청와대 등을 상대로 한 집중 전략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미희 통합진보당 의원은 “서울대병원을 빼고 가장 오래된 게 진주의료원인데, 없애려고 하는 홍 지사의 발상을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주제준 공공부문민영화반대공공성강화 공동집행원장은 “진주의료원 폐업은 지방의료원 도미노 폐업으로 이어지는 위험한 사태이기 때문에 이 싸움은 전국적 사안”이라며 “범국민대책위를 꾸려 박근혜 정부가 해결에 나서도록 사회적 대화를 요구하고 압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를 본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유권자 10%의 서명을 받아 홍 지사의 주민소환도 경고하는 등 사회적 합의로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