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국회 보건복지위원들 청와대 정무수석 면담

by 선전국 posted Apr 10, 2013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민주당 복지위 의원단, 청와대 방문 진주의료원 사태 해결 촉구-

청와대 이정현 정무수석 “최악의 상황으로 가서는 안 될 것”

 


 김용익 의원 등 민주통합당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 6명은 10일 오전 11시 청와대를 방문하여 진주의료원 휴업조치 및 폐업선언 철회 입장을 전달했다.
민주통합당 보건복지위원들은 “청와대가 진주의료원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하며 “진주의료원과 같은 지방의료원이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단을 맞이한 청와대 이정현 정무수석은 “(진주의료원이)최악의 상황으로 가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말하며  “진영 장관이 (진주의료원과 경상남도에)다녀오신 후에 이야기를 듣고 전달할 것이 있으면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정현 정무수석은 “(진주의료원 사태)조정에 있어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었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청와대 방문에는 김용익 의원을 비롯해 민주통합당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목희 의원, 김성주 의원, 남윤인순 의원, 이학영 의원, 최동익 의원 등 6명이 참석했다.한편 이 날은 김용익 의원이 지난 7일간의 진주의료원 폐업결정 철회 촉구 단식농성을 마무리하기도 했다. 아래는 단식농성을 마치며 올린 글 전문.
 -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 촉구 단식농성을 마치며
 
지난 4월 4일,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를 요구하며 실시했던 단식농성을 오늘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제가 단식농성을 시작했던 이유는 공공의료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고 단지 적자라는 이유로 하루아침에 의약품 공급을 끊고 환자들을 거리로 내모는 비인간적이고 무자비한 홍준표 도지사에 대한 분노였습니다.
 
또, 지방자치 사무라며 막무가내로 공공의료를 파괴하는 홍준표 지사에게 공식적으로 아무 말 못하는 청와대와 복지부의 무능력과 무책임에 대한 분노였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방문해서 격려와 지지를 보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가 단순히 ‘진주’라는 지역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 문제라는 인식이 확산되었으며, 공공의료의 정상화에 대한 고민으로까지 확대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 늦은 감은 있지만 오늘 민주당 보건복지위 의원들과 청와대 면담이 성사됐고,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도 오늘 진주의료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의료원을 정상화해 공공의료와 지방의료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히고 홍준표 지사를 만나겠다고 했습니다. 또한, 홍지사도 노?사 대화의 존중을 밝히는 등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폐업결정이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진주의료원의 운명을 결정할 경남도 의회가 9일 개회되었습니다.
12일에는 진주의료원 폐업 조례가 해당 상임위(문화복지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고, 18일에는 도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반면, 국회에서는 같은 12일에 진주의료원 폐업을 막을「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여야 합의로 보건복지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진주의료원 폐업과 같이 지방의료원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일방적으로 횡포를 부리지 못하도록 설립과 폐업시 보건복지부 장관의 협의와 승인을 거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또 15일과 16일에 있을 법안심사소위원회를 거쳐 처리할 예정입니다.
 
저는 오늘 단식을 마치고 실질적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막을 수 있는 지방의료원법 개정 등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그러나 필요하면 언제라도 다시 단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또한, 전국적 관심사로 부각된 공공의료 체계의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는 등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습니다.
 
그동안 단식농성에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신 동료의원님들과 국민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진주의료원의 정상화를 위해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