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진주의료원 정상화에 박근혜 정부의 적극 역할을 촉구한다"

by 선전국 posted May 16, 2013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진주의료원 폐업결정 철회 투쟁이 80여일째 이어지고 있다. 4월 23일 합의 이후 노사 교섭이 9차례나 이뤄졌다.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노동조합이 제시한 방안에 사측은 여전히 "폐업도 정상화의 한 방안"같은 말들을 이어가는 동시에 남은 직원들에 대한 조기퇴직, 명예퇴직 등을 강요하고 있다. 정상화를 위한 한 달을 폐업 강행을 위한 한 달로 사용하고 있는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이다. 도무지 지방정부의 '자치'에만 맡겨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진주의료원의 존폐는 곧 우리나라 공공의료 시스템의 존폐를 논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국민 뜻에 따르겠다"는 애매모호한 말로 우아하게 뒷짐이나 지고 있을 상황이 아닌 것이다. 진주의료원 정상화와 공공의료 강화를 정부에 요구하는 보건의료노조 기자회견(15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 벌써 같은 사안으로 4번째 열리고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쉽게 나설 생각을 않고 있다.

20130515_110427.jpg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공공의료 확대강화, 국민행복시대를 약속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실현은 진주의료원 정상화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하며 "공공의료, 환자인권, 민주주의, 노동권 무시하는 홍준표 지사의 폭정을 막아야 한다. 중앙정부의 역할 제대로 하며 공공부문 정책을 정확히 수립해야 한다. 강제퇴원조치 이후 진주의료원으로 돌아오고 싶어하는 환자들이 너무 많다. 이들의 재입원 가능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소외되고 가난한 사람들의 건강권, 돌봐야 한다. 이 자리에서 다시한 번 청와대의 적극적인 역할을 호소한다"고 전했다.

 

폐업 운운하는 약 두달 반의 기간동안 200여명이 넘던 입원환자는 어느새 4명으로 줄어들고, 퇴원한 환자들 중 24명이 사망, 100여명 이상이 퇴원 후 치료공백 상태로 방치돼있다. "하루하루 죽을날만 기다린다"는 말이 예삿말이 아닌것이다. 진주의료원 사안으로 수많은 여론조사가 시행됐지만 과반수 이상이 진주의료원의 폐업을 반대하고 공공의료 강화를 염원한다. 국민의 뜻이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홍지사는 여전히 노조핑계를 대고 있고 정작 움직여야 할 정부는 강건너 불구경이다.

 

김숙영 보건의료노조 서울지역본부장은 이 상황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고 진주의료원 정상화로 퇴색될 대로 돼버린 '복지공약' 회생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진주의료원 폐업 논란과 더불어 잠시 소강상태였던 인천 송도 영리병원문제도 다시 불거지고 있다. 최근 메디텔 도입 등과 더불어 인천에 다시 영리병원을 건립해야 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움직임이 조금씩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숙경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무식'하게 의료민영화를 밀어붙이며 전국민적 저항에 부딪혔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가장 손대기 쉬운 공공의료 무력화부터 의료민영화를 시작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의심이 든다"며 날선 목소리를 거두지 않았다. 

 

발언 이후 황세주 경기도립의료원 안성병원지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으며 이어 오후 1시부터는 보건복지부앞에서 진주의료원 정상화와 공공의료 강화를 촉구하는 보건의료노조 결의대회가 진행됐다. 


Atachment
첨부 '1'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