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진주의료원 사수 경남도의회앞 8박 9일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

by 선전국 posted Jun 10, 2013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20130610_143454.jpg

10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진주의료원 사수 8박 9일 총력투쟁 돌입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보건의료노조

1370844765776.jpg

1370845622469.jpg안외택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장 등 도의회 앞 농성조가 목칼을 썼다 Ⓒ보건의료노조

1370845318776.jpg

진주시의회 류재수 시의원이 진주의료원 해산조리안 강행처리를 반대하며 삭발했다. Ⓒ보건의료노조

 

<기자회견문>

 

경남도의회가 기어코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강행통과시키려 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앞에는 벌써부터 경찰 차량이 배치되어 경남도의회 출입구를 봉쇄한 채 출입을 통제하고 있고,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미리부터 경남도의회에 속속 도착하여 경남도의회를 장악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6월 11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경남도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이틀 전인 6월 9일 밤부터 경찰차량 배치와 함께 새누리당 도의원들이 도의회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이 모든 움직임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6월 11일 강행통과시키겠다는 치밀한 계획아래 추진되고 있다.

 

지난 5월 29일 진주의료원 폐업을 발표한 홍준표 도지사는 6월 11일 경남도의회 임시회 첫날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강행 통과시키는데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여야가 진주의료원 폐업 과정 전반에 걸쳐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전격 합의하고, 홍준표 도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하라는 요구가 높아지자, 다급해진 홍준표 도지사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통과>라는 탈출구를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강행 처리는 공공병원 강제폐업 이후 쏟아지는 엄청난 국민적 비난을 경남도의회로 떠넘기려는 홍준표 도지사의 비열한 꼼수이고, 국회 국정감사를 받게 된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마지막 발악일 뿐이다.

 

더군다나, 경남도의회가 진주의료원 국정조사를 앞두고 진주의료원 조례 해산을 강행 통과시키는 것은 국회 국정조사권을 무시하고, 여야 합의와 중앙당 당론을 파괴하는 월권행위이다. 진주의료원 폐업사태를 지켜본 국민들은 이번 국회 국정감사에서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한 모든 의혹의 진상이 밝혀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 2월 26일 경상남도가 진주의료원을 폐업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이후 4개월간 환자 강제퇴원과 잇따른 환자 사망, 공공의료사업 포기, 국민혈세 먹튀, 부실운영과 부정비리 의혹, 부정비리 당사자 비호, 강성-귀족노조 매도, 편파적인 여론조사, 폐업 결정해놓고 한달간 기만적인 대화 추진, 5억원의 혈세를 투입하여 경비용역업체와 계약 체결, 행정라인을 총동원한 노동조합 비방·왜곡 등 얼마나 많은 행정폭력과 진실호도행위가 이뤄졌던가? 경남도의회는 진주의료원 폐업의 진실을 덮어버리려는 홍준표 도지사의 비열한 행위를 옹호해서는 안된다.

 

지금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강행통과시킬 때가 아니라 국회 국정조사에서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한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진주의료원 정상화 해법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 경남도의회는 도민의 재산인 진주의료원 법인을 해산할 권한에 앞서 진주의료원 경영악화의 원인을 제대로 조사하고, 진주의료원 정상화 해법 마련을 위한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야 할 의무가 있다. 더군다나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하여 신축이전 정책오류, 부실 관리운영, 부정비리, 직권남용·의료법 위반 혐의, 혈세 낭비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의원들은 당장 조사단을 구성하여 의혹의 실체부터 조사해야 한다. 또한, 진주의료원을 정상화하고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경남도의회가 직접 성실한 중재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것이 갈등을 격화시키고 사태를 파국으로 내몰고 있는 홍준표의 반서민 폭력행정에 제동을 걸고 도민을 위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도의원들의 책무이다.

 

경남도의회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공공병원을 강제해산시킨 의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쓸텐가? 신성한 민의의 전당을 또다시 폭력 날치기의 아수라장으로 만들 텐가? 부당하게 쫓겨난 환자들과 노동자들의 아픔을 어루만져주고, 해결해주지는 못할 망정 또다시 피눈물을 강요할 텐가? 막대한 혈세를 낭비하고 진주의료원 경영을 악화시킨 진주의료원 부실운영·부정비리 책임자들에게 면죄부를 안겨 줄텐가?

 

우리는 진주의료원 폐업 추진과정 전반에 관한 국회 국정조사를 앞두고 경남도의회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강행 통과시키는 것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를 무시하는 행위이고, 여야 합의를 파괴하는 행위임을 분명히 경고한다.

 

아울러 홍준표 도지사는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강행통과시키기 위한 폭력 날치기를 사주하지 말고, 떳떳하게 국회 국정조사 증인으로 나서서 진주의료원 폐업 과정 전반에 대한 진실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촉구한다.

 

우리나라 역사상 경상남도에서처럼 이렇게 공공병원을 강제 폐업시키기 위한 무지막지한 폭력행정이 자행된 적은 일찍이 없었고, 지방의회가 국회 결정을 무시하는 하극상 음모를 밀어붙인 적도 일찍이 없었다.

 

우리는 103년 동안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역할을 수행해온 진주의료원을 없애버리려는 경남도의회의 폭력 날치기에 맞서 오늘 경남도의회앞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6월 10일부터 6월 18일까지 8박9일간 경남도의회앞 노숙농성투쟁에 돌입한다. 아울러 6월 11일(화) 14:00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폐기 촉구 보건의료노조 결의대회와 6월 18일(화)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폐기 촉구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총력 집중할 것이다.

 

아울러, 지난 100여일간 온갖 매도와 비방, 탄압을 당해왔고, 결국 5월 29일 폐업 발표로 해고당한 진주의료원 조합원들은 환자를 지키고 진주의료원을 지키기 위한 농성투쟁과 함께 피눈물로 작성한 호소문을 경남도의원들에게 전달하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우리는 경남도의원들의 양심과 정의에 호소한다. 제발 한번만이라도 진주의료원에 남아 있는 환자와 진주의료원에서 쫓겨난 퇴원환자들을 만나보라! 진주의료원에서 해고당한 조합원들과 단 한차례라도 만나 간담회를 개최하라! 2009년, 2011년, 2013년 3차례에 걸쳐 경상남도가 실시한 진주의료원에 대한 감사결과를 한번만이라도 꼼꼼히 살펴보고 제대로 된 진주의료원 정상화 해법을 제시하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