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민주노총 "세월호 참사 책임미루는 대통령 필요없다"

by 선전국 posted May 21, 2014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민주노총은 오늘 오전 1130분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세월호 참사 박근혜 대통령 담화 규탄 및 대통령 직접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생명의 소중함보다 이윤을 앞세운 우리사회 일그러진 자화상을 외면했고, 마지막 1명까지 찾고자 기다리는 간절함을 외면했다. 해경해제라는 선정성 처방으로 남에게 책임을 묻고, 뒤늦은 눈물로 자신의 권력을 지키려 했을 뿐이다. 대한민국엔 쓰러진 국민을 기억하는 대통령도, 우리가 원하는 대통령도 없다. 우리는 오늘 다시 대통령의 담화를 비판한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 외쳐주십시오.”라는 세월호 가족들의 호소에 따라 근본적 국정전환과 사회의 구조적 혁신을 강력히 촉구한다""자기 책임 없다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Bandphoto_2014_05_21_21_57_32.jpg

민주노총은 19일 박근혜 대통령의 담화는 세월호 가족들의 간절한 요구를 외면했고 진상규명의 의지는 그 어디에도 없는, ‘보여주기식 조직개편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종 책임자인 대통령이 책임지는 내용이 없으며 참사의 구조적 원인인 규제완화와 민영화, 안전업무의 외주화와 비정규직 사용에 에 대한 성찰도 없었다고 진단했다. 또 담화문이 강조한 관피아척결은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의 책임을 일부 관료들에게 전가하는 도꼬리자르기에 불과하며 국민에게 보여주기식 땜질처방만 난무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총체적 부실,무능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직접 책임 생명보다 이윤을 앞세운 규제완화-민영화 정책 중단 중대재해 및 대형사고 사업주 처벌 강화와 기업살인법 제정 상시업무 비정규직 사용금지 및 안전-위험업무 외주화 금지 입법 제정 세월호 가족 생계지원 및 재난유급휴가제 도입 등 지원책 즉각 시행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희생자 지원,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6대 우선 요구안으로 제시하며 이 요구는 근본적 국정전환과 구조혁파를 위한 출발점이며 다시는 세월호와 같은 사회적 참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이를 거부하는 대통령이라면 우리 또한 그런 대통령은 필요없다고 말했다.


Atachment
첨부 '1'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