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0427]부산지역노동시민사회단체, 부산대병원장 배임・횡령혐의 엄중수사 촉구 기자회견

by 선전국장 posted Apr 27, 2015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보도자료 0427]부산지역노동시민사회단체, 부산대병원장 배임횡령혐의 엄중수사 촉구 기자회견

 

부산대병원장 배임횡령혐의 엄중수사 촉구 기자회견 개최

 

보건의료노조 부산본부,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참여자치연대, 서부산민주단체협의회 소속 회원 약 30명은 27일 오전 10시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부산대병원장 배임횡령혐의 엄중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였다.

기자회견에서는 부산대병원장의 배임혐의 및 횡력의혹과 관련해 공개하고 부산대병원장 부산시민에게 공개사과 요구 부산지방검찰청의 엄중수사와 강력처벌을 요구하였다.

 

이날 기자회견은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지부 정재범 지부장의 취지발언, 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재하 본부장의 규탄발언과 서부산민주단체협의회 최지웅 집행위원장의 연대발언, 보건의료노조 윤영규 본부장의 기자회견 낭독 순서로 진행되었다.

 

# 붙임 ; 1. 기자회견문 전문 2. 기자회견 사진

 

 

 

 

2015427

 

 

<기자회견문>

부산대병원장 배임횡령혐의 엄중수사 촉구 기자회견

 

최근 정치권의 불법자금 수수의혹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은 그 어느때보다도 우리사회의 부정부패에 관해 개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공공의료기관장인 부산대병원장의 업무상 배임과 공금횡령 및 권력을 이용한 비리 의혹이 붉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우선 업무상 배임혐의를 살펴보면, 부산대병원장은 <부산대학교병원 칠천도 연수원 신축공사>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수억원의 손해를 부산대병원에 가하였다. 부산대병원 전 병원장과 흥우건설 사이에 44억원에 체결한 공사를 현 부산대병원장은 취임 후 공사를 정지시킨 뒤 공사재개를 지시하지 않아 시공사인 흥우건설에 수억원의 손해금을 지불하였으며, 공사지연으로 연수원 이용비용 수천만원을 외부기관에 지급하였다. 이는 명백한 업무상 배임으로 공공의료기관인 부산대병원에 막대한 손해를 가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노동조합(지부장 정재범)은 오늘 부산대병원장을 업무상배임죄로 부산지방검찰청에 고발한다.

 

배임사건과 별개로 지난 410일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교수 31명은 부산대학교 병원장을 <권력을 이용한 비리와 공금횡령혐의>로 부산지방검찰청에 진정서를 접수하였다.

 

진정서 내용에 따르면 부산대병원장은 부산시의사회 교부금 수천만원을 횡령한 정황이 있다. 부산대병원장은 부산시의사회에 납부한 수백명의 의사에게 교부된 교부금 수천만원을 자신의 비서와 부산대병원 모교수의 개인통장으로 수차례에 걸쳐 수령하였다. 이에 의사들은 교부금 사용용처를 내용증명으로 질의하였으나 부산대병원장은 공금의 용처에 대해 소명하지 않았다.

 

교수 31명이 제출한 진정서에는 직제규정에 없는 경영자문 인력을 특별 채용하고 규정에 어긋나게 고액연봉 약 9천만원을 지급한 사실도 언급하였다. 진정인들은 이러한 인사과정의 배후에는 다른 금전적 또는 권력과 유착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진정서에는 <KT서부지사 고가 매입의혹> 등 경비부당 집행과 관련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최근 매입한 KT건물 구입도 감정가는 약 240억원이지만 258억원에 매매계약을 하여 약 18억원 고가매입 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직제규정 개정 및 이사회 의결 없이 융복합기술원을 설치하고 기술원장에 모교수를 임명하여 매월 3백만원씩 부당하게 지급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진정인들은 위와 같은 경비 부당집행과정에 유착과 비리의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부패척결을 통한 청렴한 사회풍토를 만드는 것은 현 시대의 화두이자 피할 수 없은 책무이다. 이에 우리는 각종 비위의혹을 불러 일으킨 부산대병원장을 강력하게 규탄하면서 다음과 같이 엄중하게 요구한다.

 

첫째, 부산대병원장은 배임과 횡령, 각종 비리의혹과 관련해 부산시민 및 부산대병원 구성원에게 즉각 공개 사과하라!

 

둘째, 부산지방검찰청은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부산대병원장 배임과 횡령, 각종 비리의혹사건을 엄중수사하고 강력 처벌하라!

 

2015427

 

민주노총부산본부/ 보건의료노조 부산본부/ 서부산민주단체협의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