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기자회견문> 메르스 확산과 서부청사 기공식에 대한 진주의료원 주민투표 운동본부 입장

by 선전국장 posted Jun 04, 2015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기자회견문> 메르스 확산과 서부청사 기공식에 대한 진주의료원 주민투표 운동본부 입장


메르스 확산 공포 속 서부청사 축포?
경남도가 해야 할 일은 기공식이 아니라 공공보건의료체계 강화다!
공공병원 무덤위에 공약이행 축포를 쏘는 기공식을 취소하라
메르스 확산 방지 대책 마련, 적절한 대응체계를 갖춰 도민건강을 지키는 일에 충실하라
지역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위급상황에 격리병동을 운영하고 음압시설이 있었던 지역거점공공병원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라

 
 전국적으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과 이에 따른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에서도 의심환자가 발생해 격리 조치하고 가족과 주변인물을 격리 또는 관찰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다행히 첫 검사에서 음성판정이 났지만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임은 분명합니다.

 메르스에 대한 공포는 치료제가 없고 치사율이 높다는 그 자체에 대한 공포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공공보건의료체계와 대응체계의 허술함에 대한 공포가 진짜 공포라 할 것입니다. 신종플루와 에볼라, 공공병원 폐업과 세월호를 거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지자체)의 역할을 처절하고 진지하게 제기했지만 나아진 것은 하나도 없어 보입니다.

 사스, 신종플루, 에볼라, 메르스까지.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전염병은 언제 어떤 형태로 발생하고 퍼져갈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전염병에 대한 예방과 대응을 위해 공공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하고 이에 대한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공공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평상시는 잘 모를 수 있지만 이런 위기상황에서 그 중요성은 두말 할 나위가 없습니다. 실제로 복지부는 메르스 치료병상과 격리시설 확보에 비상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민국 공공병원 비율이 6%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과 이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는 데서 발생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경남도에서는 6월 2일, 메르스 대응체계를 가동한다고 발표했고, 지역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격리·치료가 가능한 1곳을 포함해 총 7곳의 거점병원을 운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보건소는 신고와 보고, 의심환자를 병원으로 안내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어 실제적인 중심역할을 하는데 한계가 많습니다. 병상이나 치료시설이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치료와 격리시설을 갖춘 병원과 병상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격리·치료가 가능한 곳은 1곳 밖에 없고 경남에서 발생한 환자를 타 지역(울산대병원)으로 보낸다는 경남도의 계획이 실효성이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복지부에서 지정을 요청해도 거부하는 마당에 다른 지자체에서 흔쾌히 받아줄지 걱정입니다. 실제 6월 3일 서부경남에서 발생한 의심환자를 다른 지역으로 보냈는데 처음에는 받으려 하지 않았다는 언론내용도 볼 수 있었습니다. 경남도의 대응체계에 대한 불안함을 떨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진주의료원같은 공공병원이 이래서 꼭 필요한 것이구나”, “있던 공공병원도 없앤 마당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겠나, 걱정이다”는 말까지, 경남의 공공보건의료체계에 대해 걱정하는 말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진주의료원은 서부경남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2009년 신종플루 위기상황에서 격리병동을 운영하고, 중환자실 내에 음압시설(기압차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한 시설)2실이 있어 신종플루 환자를 진료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 밀려드는 환자에 천막까지 치면서 1만 2천명을 진료해 위기상황에서 공공병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습니다.<첨부자료> 

 2013년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봐야 할 도지사가 공공병원을 강제 폐업했고,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이 TV토론회에서 “진주의료원은 신종플루 환자를 진료 한 적이 없었다”고 거짓말은 했었습니다. 진주의료원 폐업에 앞장섰던 진주의료원 원장 직무대행이 현재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을 맡고 있습니다. 지금도 경냠도 복지보건국에서는 “진주의료원에 음압시설이 있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없었다”고 했다고 합니다. 도민의 입장에서는 “도민의 건강을 충실히 책임질 수 있는 분들일까?”하는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는 6월 16일에 지역거점공공병원이었던 진주의료원을 서부청사로 활용하기 위한 리모델링 기공식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행사일정에는 기공식을 축하하는 축포를 쏘는 것까지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 전인 6월 13일에는 가수까지 초청해서 축제를 즐긴다며 홍보와 함께 참여를 조직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남도는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고 도민을 안심시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투입해야 할 시기에 홍준표 지사의 공약이행을 위한 행사 홍보에 열을 오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더구나 그것이 지금 같은 시기에 절실히 필요한 지역거점공공병원을 강제 폐업하고, 도민여론과 국회의 결정을 무시한 채 자신의 공약인 서부청사로 활용하기 위한 공사라는 것이 더욱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요구합니다.

경남도는 공공병원 무덤위에 공약이행 축포를 쏘는 기공식을 취소하라!
경남도는 메르스 확산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적절한 대응체계를 갖춰 도민건강을 지키는 일에 충실하라!
경남도는 지역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거점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라!

 더구나 공공병원을 도민의 직접 참여로 다시 열기 위한 주민투표 청구서명이 한창이고, 서부청사 용도변경의 전제조건이었던 공공보건의료기능 유지 조치가 전무한 상황, 청사면적기준 초과 논란등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를 안고 강행하는 공사는 더 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 뻔하고, 공공의료체계가 더욱 후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습니다.

 경남도는 즉각 서부청사 기공식 기념공연과 기공식을 취소하고, 위기상황에 철저한 대비를 하는데 온 힘을 집중하기를 촉구합니다.  그리고 진주의료원을 서부청사로 활용 할 것이 아니라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공공병원으로 다시 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마땅할 것입니다.
  

2015년 6월 4일


경상남도 진주의료원 주민투표 운동본부


<첨부자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