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성과만능주의의 헬게이트 여기서 뚫릴 수 없다” 보훈병원지부, 성과연봉제 도입 시도 맞서 투쟁(기사추가)

by 선전부장 posted Mar 10, 2016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DSC_5613 - 복사본.JPG

3월 9일 서울보훈병원에서 성과연봉제 설명회에 반대하는 피켓팅을 하는 조합원들 @보건의료노조



정부의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 시도가 공공병원인 보훈병원에서 벌어지고 있다.

지난 1월 28일 기획재정부는 장관이 주재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현재 간부급에서만 적용되고 있는 성과연봉제를 전 직원의 70%까지 확대하는 권고안을 발표했다. 또한 기획재정부는 이러한 성과연봉제 도입은 노동조합과의 합의 없이 의사회 의결로 충분하다며 초법적으로 강행할 것을 요구했다. 기재부의 권고안은 권고안이라는 말을 달고는 있지만 공기업경영평가 반영을 강조하며 실제로는 공공기관에서의 시행을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

보훈병원은 국가보훈처 산하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 국가유공자들의 재활을 위해 설립·운영하는 공공병원이다. 보훈복지의료공단은 기재부 권고안이 나오자 마자 보훈병원에 성과연봉제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보훈병원 사측은 현재 1~2급 간부직에게만 적용중인 성과연봉제를 4급 직원들에게까지 확대 적용을 한다는 것이다

국가유공자를 위한 보훈병원에서 직원간의 성과경쟁이 벌어진다면?
그 피해는 병원을 이용하는 국가유공자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질 것!


보건의료노조 보훈병원지부(지부장 김석원)는 지난 3월 3일과 4일 열린 2016년도 대의원대회에서 성과연봉제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만장일치로 결의하고 성과연봉제를 저지하기 위한 투쟁에 나섰다.

3월 7일 보건의료노조는 보훈병원 사용자에게 2016년 임금교섭요청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사측은 교섭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조합원들을 상대로 성과연봉제관련 일방적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급기야 3월 9일 사측은 전국 5개 보훈병원 중에서 서울에 있는 보훈서울병원 직원을 대상으로 성과연봉제 설명회를 기습적으로 열었다.

이에 보훈병원지부는 일방적인 설명회 개최는 노사관계를 파탄내는 것으로 절대 인정할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설명회 개최에 대해 강력 항의 했다. 보훈병원 지부 조합원은 서울지역본부 간부들과 함께 설명회가 예정된 지하2층 대강당에서 시작 30분전인 오후 3시부터 성과연봉제 반대의 구호를 담을 피켓팅을 진행했다. 결국 사측은 장소를 세미나실로 옮겨 일부직원들에게 설명회를 강행했다.

이튿날인 3월 10일 보훈병원지부 서울보훈지회 조합원들은 직원식당 앞에서 보훈병원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반대하는 중식선전전을 진행했다. 저녁에는 병동현장을 순회하며 직원들에게 성과연봉제의 폐해를 적극 알렸다.


성과연봉제에 맞선 투쟁은 서울지회만의 일이 아니었다. 전국의 보훈병원들 모두 성과연봉제 도입과 설명회 개최를 시도했다. 보훈부산지회는 10일 오후 3시부터 설명회장 앞에서 지회장의 1인 시위가 진행되었다. 11일에는 광주지회에서 오전 9시 부터 설명회를 반대하는 피켓팅을 진행했다. 광주지회 피켓팅에는 보훈지부장과 광전본부 보훈광주지회 간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같은날 대구지회에서도 대경본부와 함께 중식선전전을 진행했다.


광주. 대구, 부산, 서울지회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투쟁 돌입!


보건의료노조는 의료공공성을 파괴하는 성과연봉제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또한 성과연봉제 도입은 조합원들의 노동조건에 대한 심각한 불이익을 초래하므로 반드시 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석상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보건의료노조는 사측이 노동조합과의 대화를 계속 거부할 경우 이를 저지하는 총력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DSC_5601 - 복사본.JPG

@보건의료노조

DSC_5611 - 복사본.JPG

항의 피켓팅을 하는 김석원 보훈지부장 @보건의료노조

a5eUd0151177lu29dsazt_g5s52s.jpeg

3월 10일 서울지회 중식선전전 @보건의료노조

ddcUd0151qs9ofkyu3py4_qrzeau.jpeg

3월 10일 서울지회 중식선전전 @보건의료노조


광주상집회의.jpg

3월 11일 보훈광주지회 상집회의에서 성과연봉제 저지투쟁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보건의료노조

광주지회.jpg

성과연봉제 설명회에 항의하는 광주지회 피켓팅 @보건의료노조

대구중식선전전.jpg

11일 보훈대구지회 중식선전전@보건의료노조

대구지회중식선전전.jpg

11일 보훈대구지회 중식선전전@보건의료노조

부산지회장.jpg

10일 보훈부산지회 배성종 지회장이 1인시위를 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이브닝순회1.jpg

3월 10일 보훈서울지회 이브닝 순회 @보건의료노조

이브닝순회2.jpg

3월 10일 보훈서울지회 이브닝 순회 @보건의료노조

이브닝순회4.jpg

3월 10일 보훈서울지회 이브닝 순회, 박민숙 부위원장과 양승헌 보훈서울지회장이 직원들에게 성과연봉제의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