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6.29 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 유지현 위원장 대회사>

by 선전국장 posted Jun 2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6/29 대회사>

 

48천 조합원이 하나되어 인력법 제정, 인력확충으로

산별노조 운동의 새역사를 열어갑시다



 

ygh.gif오늘의 이 자리에 조합원들과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해주신 본부장, 지부장, 간부대의원동지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모여주신 조합원 동지 여러분 정말 반갑고 고맙습니다.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유지현입니다.


 

먼저 보건의료인력법 제정을 위한 6.29 백의의 물결 대행진을 지지하고 격려해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연대조직들, 그리고 국회의원분들과 외빈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영상으로도 많은 분들이 지지 말씀 보내주셨는데요, 감사의 마음을 담아 힘찬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조합원 동지여러분!

지난 4월 총선에서 우리 국민들은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권에 대해 준엄한 심판을 내렸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민주주의 억압, 경제무능, 노동개악 강행, 의료민영화를 추진하는 현 정권에게 철퇴를 가한 것입니다. 그러나 정권은 이러한 민심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습니다. 성과연봉제, 저성과자 퇴출제,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파견노동 확대 등 노동 개악을 계속 강행하겠다고 고집하고 있습니다.

 

재벌을 개혁하고 함께 살자고 주장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 검찰은 8년 징역형을 구형하는 어처구니없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공무원노조, 전교조를 불법화하면서 노동기본권은 80년대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보훈병원에서는 정권의 압력에 따라 해고 연봉제를 도입하겠다며 불법과 탈법, 인권 유린 행위까지 벌였습니다. 이에 맞서 우리 보훈병원지부 조합원 동지들 흔들림 없이 잘 싸우고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의료지부에서도 해고 연봉제는 절대 안된다는 결의를 다지고 전조합원 교육과 투쟁기금 결의를 하는 등 힘찬 투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분에서 성과연봉제가 확대되면 그 다음은 사립대병원, 민간중소병원으로 확대될 것이고 결국 모든 노동자가 자본의 노예가 될 것입니다.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해고연봉제, 저성과자 퇴출제는 임금 파괴, 고용파괴, 노조파괴를 가져올 것입니다. 병원에서 성과연봉제는 의료비 폭등, 의료공공성 파괴를 불러올 대재앙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민주노총과 함께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과 함께 민주노조의 명운을 걸고 성과연봉제와 퇴출제 도입 시도를 반드시 저지해야 합니다.

 

조합원 동지 여러분!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는 진실을 밝히자고 다짐했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반성은커녕 진실을 은폐하려는 세력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일어난 구의역에서 벌어진 사고는 여전히 우리 사회가 생명보다 돈을 중시하는 사회라는 슬픈 사실을 웅변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돈을 벌겠다고 안전을 무시하고 있고 위험한 힘든 작업은 하청노동자에게,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떠 넘기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하는 병원 현장은 어떠합니까?

온 국민을 두려움에 떨게 했던 메르스 사태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고쳐야 한다고 반성했습니다. 그러나 정권은 틈만 나면 의료민영화를 추진하려 시도하고 있고 이제는 병원에까지 해고 연봉제, 저성과자 퇴출제를 강제로 도입하겠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인력탓에 밥도 못 먹고 일하고 제 시간에 퇴근하지 못하는가 하면 심지어 폭언 폭행에 시달리는 감정노동에다가 과로사하고 자살하는 사건까지 발생했습니다.

 

호텔 같은 병원 시설, 값비싼 장비가 늘고 있지만 정작 그 곳에서 일하는 의료 인력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우리나라 간호인력은 유럽 국가들에 비해서 4분의 1수준이고, OECD 국가 평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합니다. 의료 인력을 늘리고 비정규직을 없애는 것은 바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길이자 안전을 지키는 일입니다.

 

이처럼 심각한 병원인력의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합니다. 정부의 책임하에 병원인력의 실태를 제대로 조사하고 고용 복지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보건의료노조는 부족한 인력문제를 개별 병원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정부 주도하에 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보건의료인력지원특별법을 제정을 촉구하며 오늘 오전에 국회에서 정춘숙 의원과 함께 인력법을 다시 발의했습니다.

 

 

우리 나라는 지금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합니다. 병원에 인력을 늘리면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의 인력을 OECD 평균 수준으로만 늘려도 70만개의 일자리가 늘어납니다.

현재 정부가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제도에도 적극 개입하여 인력이 충원된 제대로 된 제도가 시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공공의료를 확대하여 의료의 공공성을 높이고 보건의료 인력을 늘리는 것은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드는 길이며 동시에 환자와 국민 모두에게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길입니다.

 

또한 우리는 메르스 사태가 남긴 교훈을 되새기며,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전달체계 개편 투쟁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환자가 서울로 쏠리는 현상을 막고 작은 의원에서부터 중소병원, 대학병원이 본연의 역할을 하면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의료 전달 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울러 우리는 건강보험 하나로 모든 병원비를 해결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 국민들이 내는 건강보험 재정이 17조나 쌓여 있습니다. 이 재정은 국민들에게 되돌려 주어야 합니다. 현재 63%에 불과한 건강보험 보장률을 대폭 확대하여 전체 진료비의 90%까지 건강보험에서 부담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리 큰 병에 걸리더라도 환자가 내는 돈은 연간 100만원이 넘지 않도록 하는 상한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누구나 평등하게, 병원비 걱정 없이 안심하고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보건의료노조가 주장하는 무상의료 사회입니다.

 

조합원 동지여러분!

최근 우리 노조에는 어려운 조건에서도 우리의 권리를 찾기 위하여 힘차게 싸우고 있는 지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용인병원유지재단 지부는 21일째 파업을 전개하며 환자인권과 정신보건체계의 공공성 강화, 정리해고 철회를 위한 투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박준영 회장의 노조탄압에 맞서 싸우고 있는 대전을지병원지부, 노원 을지대병원지부, 인천성모병원지부, 고려수요양병원지부, 서울시 정신보건지부, 경남지역지부 등 일일이 다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동지들이 싸우고 있습니다. 함께 투쟁합시다. 우리가 곧 48천 보건의료노조입니다. 모두에게 힘내라고 힘찬 박수를 보내줍시다.

 

 

올해 우리는 보건의료인력 확충, 3대 존중병원 만들기, 왜곡된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기, 산별교섭 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직을 꿈꾸는 현장, 소중한 내 목숨을 버리는 현장이 아니라 우리의 고귀한 생명의 손길인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올해 우리는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더욱 단결하고 함께 투쟁하는 산별적 투쟁을 힘차게 전개해야 합니다. 산별중앙교섭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며, 공동요구, 시기집중, 공동투쟁을 기조로 전 조직이 함께 하는 강력한 산별임단협 교섭과 투쟁을 전개합시다.

 

올해는 기존 민간중소병원, 지방의료원, 특수목적공공병원 중심의 산별교섭에서 국-사립대병원과 정책협의가 조금씩 구체화되면서 보건의료산업 모든 노사가 함께하는 정책 협의의 틀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713일 특성별 정책협의와 2차 노사대토론회로 힘을 집중하고 이어지는 산별현장교섭을 더욱 산별적으로 진행해서 9월말 시기집중 총파업 총력투쟁을 통해 2016년 교섭을 최종 승리로 만들어갑시다.

 

우리는 2013년 진주의료원 폐업 저지 투쟁, 2014년 의료민영화 저지 총파업투쟁, 2015년 메르스 대응 투쟁 등 국민들과 함께 싸웠습니다. 2016년 우리는 올바른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고, 인력법 제정과 인력충원, 산별교섭 한 단계 전진과 9월말 산별 임단투 총력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더 큰 도약의 해로 만들어 갑시다. 48천이 하나된 투쟁으로 저지를 넘어 승리를 쟁취하는 2016년을 만들어 갑시다.

 

어렵지만 누군가 앞서가는 사람이 있고 힘들지만 그 뒤를 따르는 사람이 있어 비로소 길이 됩니다. 우리 노동자가 가는 길은 역사의 길이 됩니다. 이것이 역사의 진리입니다.

 

뜨거운 6월의 햇살보다 더 뜨겁고 치열한 동지애로 함께 투쟁하고 쟁취합시다.

 

감사합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유지현  

 

 

?

  1. <6.29 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 유지현 위원장 대회사>

    <6/29 대회사> 4만 8천 조합원이 하나되어 인력법 제정, 인력확충으로 산별노조 운동의 새역사를 열어갑시다 오늘의 이 자리에 조합원들과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해주신 본부장, 지부장, 간부대의원동지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모여주신...
    Date2016.06.28 By선전국장 Views2367
    Read More
  2. [유인물] 병원 인력현실을 아십니까?

    병원 인력현실을 아십니까? 2016년 2만 950명의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참가한 설문조사 결과 “76.6% 인력부족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서비스 제공 못해” ■ 환자 안전사고 발생 원인은 ‘인력부족’...75.6% 응답 ■ 10명중 8명이 부서 인력 부족해 건강악화 유발, ...
    Date2016.06.28 Bykhmu Views3802
    Read More
  3. <6.29 백의의 물결 대행진 시민선전물>시안

    Date2016.06.28 By선전국장 Views1311
    Read More
  4. No Image

    <629 대회결의문> 보건의료인력 확충으로 안전한 사회,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자

    <629 대회결의문> 보건의료인력 확충으로 안전한 사회,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자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800일이 지났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아직 세월호 참사의 원인조차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세월호도, 미수습자들도 까만 바다 아래 있다....
    Date2016.06.28 By교선실장 Views1376
    Read More
  5. 6.29 바로 내일! 인력투쟁의 새 역사를 만들자! 서울역 광장에서 시청으로 ‘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

    ‘인력법 제정’을 위해 보건의료 인력확충의 필요성을 알리고, 해고연봉제 등‘노동개악 저지’를 촉구하기 위한‘6.29 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행사가 내일로 다가왔다. 보건의료노조는 6월 29일 오후 1시부터 서울역광장에서 조합원 3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Date2016.06.28 By선전국장 Views1233
    Read More
  6. No Image

    [취재요청서] <보건의료인력지원특별법> 20대 국회 발의 기자회견(2016. 6. 28.)

    [취재요청서] <보건의료인력지원특별법> 20대 국회 발의 기자회견 (2016. 6. 28.) 20대 국회, 보건의료인력지원특별법 발의 6월 29일(수)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 … 정춘숙 의원 대표발의 의료전달체계 개편과제 논의 한창 … 보건의료인력 관한 법·제도 마련돼...
    Date2016.06.28 By선전국장 Views1057
    Read More
  7. No Image

    [취재요청서] 6/29 인력법 제정! 노동개악 저지!‘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행사 개최

    [취재요청서] 6/29 인력법 제정! 노동개악 저지!‘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행사 개최 인력UP! 최저임금UP! 병원비DOWN! 노동시간DOWN! 보건의료인력법 제정하라! 3천여 보건의료 노동자‘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과‘플레시몹’ 6/29(수) 오후 2시, 서울역광...
    Date2016.06.28 By선전국장 Views1066
    Read More
  8. 6.29 바로 내일! 인력투쟁의 새 역사를 만들자!

    6.29 바로 내일! 인력투쟁의 새 역사를 만들자! 서울역 광장에서 시청으로 ‘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 ‘인력법 제정’을 위해 보건의료 인력확충의 필요성을 알리고, 해고연봉제 등‘노동개악 저지’를 촉구하기 위한‘6.29 유쾌한 백의의 물결 대행진’행사가 내...
    Date2016.06.28 Bykhmu Views1091
    Read More
  9. 응답자 82.6% “인력 부족하다”① 밥먹을 시간조차 없이 일해요

    2016년 보건의료노조 조합원 20,950실태조사 응답자 82.6% “인력 부족하다”① 밥먹을 시간조차 없이 일해요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는 지난 3월~4월 두 달간 <2016년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를 벌였습니다. 이 조사에는 전국 110개 병원(사업장)에서 일...
    Date2016.06.28 Bykhmu Views1227
    Read More
  10. “모이자 서울로! 인력법 제정하라” 6/29 백의의 물결 대행진 앞두고 현장조직화에 박차!

    ‘6월 29일 백의의 물결 대행진’ 행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보건의료노조 지도부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현장 조합원을 만나며 조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올해 산별중앙교섭에서 보건의료 인력확충 등을 주요 요구로 내걸고 산별중앙...
    Date2016.06.21 By선전국장 Views1354
    Read More
  11. 성과연봉제가 아니라 인력확충이 정답!

    성과연봉제가 아니라 인력확충이 정답! 의사·관리자 성과연봉제가 도입된 병원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 수익을 올리기 위해 안 해도 되는 검사와 진료 추가▶ 과잉진료, 과다처방 . 더 많은 환자를 보기 위해 부실설명, 부실진료▶ 30분 대기, 3분 ...
    Date2016.06.25 Bykhmu Views836
    Read More
  12. No Image

    20대 국회에서 보건의료인력법 제정을!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이란?

    20대 국회에서 보건의료인력법 제정을!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이란?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은 정부가 종합적인 보건의료 인력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보건의료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근로환경 개선, 환자안전 등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는 특별...
    Date2016.06.25 Bykhmu Views1206
    Read More
  13. No Image

    [보도자료] 2016년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 결과(1) 인력부족과 근로조건 실태 (2016. 6. 23)

    [보도자료] 2016년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 결과(1) 인력부족과 근로조건 실태 (2016. 6. 23) 82.6%가 “인력 부족하다”... 심각한 인력수준 드러나 “인력부족으로 의료서비스 질 떨어진다” 79.8%가 응답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45.6시간 ... 장시간노동에 시달...
    Date2016.06.23 By선전국장 Views1827
    Read More
  14.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 <간호 간병통합 서비스>란 보호자가 필요 없는 병원을 위해 전문 간호 인력이 간호와 간병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제도 로 2016년부터 공공병원 뿐만 아니라 3등급 이상인 상급종합병원 및 서울지역 종합병...
    Date2016.06.25 Bykhmu Views1216
    Read More
  15. 4만 8천 조합원의 요구가 하나로 “보건의료 인력 확충” “인력법 제정”

    4만 8천 조합원의 요구가 하나로 “보건의료 인력 확충” “인력법 제정”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를 통해 본 병원 인력 현실 2016년 2만950명의 조합원이 참가한 설문조사 결과 “76.6%, 인력부족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서비스 제공 못해” ■ 환자 안전사고 발생 원...
    Date2016.06.25 Bykhmu Views1726
    Read More
  16. 모이자! 6월 29일 서울로! ‘보건의료인력법’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모이자! 6월 29일 서울로! ‘보건의료인력법’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보건의료인력 확충이 곧 환자 생명을 지키는 길입니다 이제 더 이상 참을 수 없습니다.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오늘도 하루종일 밥도 제대로 못 먹고, 화장실 한번 편히 못 가고 종종거리...
    Date2016.06.25 Bykhmu Views917
    Read More
  17. [위원장 인사말] 2016년은인력문제 해결의 골든타임!

    2016년은인력문제 해결의 골든타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는 조합원 여러분!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0여년간 병원에서 일하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의 근무환경이 더 나아지고, 병원을 찾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기 위한활동을 펼쳐 ...
    Date2016.06.25 Bykhmu Views95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아이디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