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사립대병원 노사 대표 초청 국회 정책간담회' 개최

by 선전국장 posted Sep 02, 2016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사립대병원 노사 대표 초청 국회 정책간담회>가 더불어민주당 정춘숙(보건복지위원회), 신동근(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용득(환경노동위원회) 의원 주최로 92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양대의료원, 경희의료원, 고대의료원, 이화의료원, 아주대의료원, 원주연세의료원, 단국대의료원, 고신대복음병원 등 사립대병원 노사 대표 및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1.jpg

9/2 '사립대병원 노사 대표 초청 국회 정책간담회' 개최@보건의료노조

 

정춘숙 의원은 작년 메르스 사태 이후 의료전달체계 개편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등 보건의료 정책이 급변하고 있다. 또한 보건의료인력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이슈가 되고 있고 이는 국민의 삶과 밀접한 문제라며 사립대병원의 공공적 발전과 안정적인 인력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가와 국회의 체계적 지원 방안 및 다양한 대안마련을 위한 자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발전에 이바지하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한다. 오늘 이 자리에서 나누는 많은 이야기들이 사립대 병원의 발전적 대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되기를 바란다. 926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와 이후 사립대병원 관련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jpg

'사립대병원 노사 대표 초청 국회 정책간담회' 개최@보건의료노조



신동근 의원은 사립대병원은 상급병원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국민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나 관련 특정 법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국회 상임위 역시 보건복지위, 교문위, 환노위 등 산계되어 있어 단일한 관리감독 체계가 필요하다. 오늘의 이러한 자리가 앞으로는 더 확대되어 병원 전체의 문제를 포괄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득 의원은 오늘은 노사가 함께 모여 보건의료산업 관련 전반의 문제를 논의하는 소중한 자리이다. 역대 이런 자리는 처음이다. 참석해 준 노조와 병원 관계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4.jpg

유지현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은 오늘과 같이 국회의원과 사립대병원 노사가 만나는 자리는 처음이다. 오늘 우리에게 시간은 짧고 할 이야기는 많다.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시작이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그동안 노조활동을 하며 노사가 함께 할 때 설득력이 있고 그것이 변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 간다면 반드시 좋은 길이 있을 것이다. 오늘을 기점으로 이후 국회 차원에서 노사를 떠나 오늘의 자리를 발전시킨 워크샵을 진행했으면 한다. 그것이 제대로 된 법과 예산으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병원을 만드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5.jpg

9.jpg

10.jpg

11.jpg

12.jpg

'사립대병원 노사 대표 초청 국회 정책간담회' 개최@보건의료노조



정책간담회에서는 의료전달체계 개편 및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대한 보건의료산업 노사 대표 의견과 제안사항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준 개선 및 2차 상대가치점수 전면 개편 등 의료제도 개선 관련 사항 인력, 일자리,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 의료기관 내 조직문화 개선 및 기관 관리 감독, 지원에 관한 제도개선 사항 보건의료산업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과 초기업 단위 노사관계 발전방향에 대한 제안 사항 사립대병원 운영 전반 및 환경변화에 따른 의견사항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화에 따른 현안문제 및 해결방안 등에 대한 노사 대표 및 관계자의 다양한 제안과 고민을 공유하고 공감했다.

정춘숙 의원은 병원 노사 대표와 관계자들의 깊은 고민과 의견을 잘 들었다. 이후 법 제정과 집행과정에서 오늘 제안된 다양한 의견들을 충분히 반영하겠다. 그러나 무엇을 우선순위로 둘지 협의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제 시작이니 앞으로 더 많은 의견을 나누는 파트너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마무리 발언을 통해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립대병원 및 민간중소병원 등 노사 대표와 국회의원간 정책간담회를 예정하고 있다.


IMG_1669.JPG

간담회 후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