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취재요청서] 2017년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19대 대선후보 초청 대토론회(0416)

by 정책실장 posted Apr 16, 2017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취재요청서] 2017년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19대 대선후보 초청 대토론회 (2017. 4. 16.)

 

보건의료산업 일자리 대타협을 위한 대토론회

417() 14:00 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

일자리혁명, 의료혁명을 위한 정책과제와 공약 제안

보건의료산업 일자리 대타협방안 놓고 활발한 논의

 

417() 오후 2시 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에서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미디어오늘, 보건의료산업노사공동포럼이 주최하고, 보건의료노조가 주관하는 <2017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19대 대선후보 초청 대토론회>가 열립니다.

 

19대 대선 후보등록이 끝나고 본격적인 선거기간이 시작되는 첫날인 417일에 열리는 이번 대토론회는 대선기간 중 보건의료계 최대규모의 토론회로서 건강한 의료·노동복지국가 건설을 위한 50만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보건의료산업 일자리 대타협을 제안하고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토론회의 핵심주제인 보건의료분야 50만개 일자리 창출과 보건의료인력 확충은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공공성 강화와 100세 국민건강시대 개막, 그리고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보건의료분야 50만개 일자리 창출과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함께 이에 필요한 재원규모와 재원마련 방안을 모색하고, 이같은 정책을 실제적으로 추진하고 실현하기 위한 노사정 사회적 대타협 방안이 함께 제시되고 논의될 것입니다.

 

토론회는 1(개회식, 인사말), 2(대선후보 보건의료·노동분야 공약 발표), 3(노사대표 전문가 정책제안 및 정당 토론) 순서로 진행됩니다. 1부 개회식(14:00~15:00)은 한미정 보건의료노조 사무처장의 사회로 노사 대표(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 김경헌 한양대 의무부총장 겸 한양대의료원장, 김진호 지방의료원연합회장, 정일용 원진녹색병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국회(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 보건의료(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 김옥수 대한간협회장, 조찬휘 대한약사회장,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 시민사회(강정화 소비자연맹 대표), 노동(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이정식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 황병래 국민건강보험노조 위원장), 학계(조대엽 고대 노동대학원장) 등 각계각층의 축사가 진행됩니다.

 

2부 대선후보 보건의료·노동분야 공약 발표(15:00~16:30)는 김남근 민변 부회장의 사회로 각 정당 대선후보의 연설이 진행되며, 3부 노사대표·전문가 정책제안 및 정당토론(16:30~18:00)은 전문가 정책제안(김윤 서울대의과대학 교수, 황기돈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원 연구개발본부장), ··시민사회 정책제안(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기획실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부회장, 김동현 보건의료개혁국민연대 운영위원장), 각 정당 토론(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원종 국민의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박인숙 바른정당 의원, 강승희 자유한국당 의원, 김미희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질의응답과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됩니다.

 

촛불민심은 새로운 대한민국, 새로운 사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민을 불안과 공포로 몰아넣었고, 대한민국 의료의 부끄러운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냈던 메르스 사태가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됩니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보건의료분야에 인력 부족으로 환자안전이 위협받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 의료사고 위험이 상존하는 대한민국의 의료현실은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합니다. 저성장 고실업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대대적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메르스사태와 같은 국가적 의료재난을 예방하고 모든 국민이 100세 건강시대를 누릴 수 있는 <올바른 대한민국 보건의료체계 구축>은 대한민국 사회대개혁의 핵심과제이며, 새정부의 최고 국정과제가 되어야 합니다.

 

이번 토론회는 보건의료산업 노사, 대선후보 및 정책담당자, 전문가들이 자리를 함께 하여 새로운 대한민국의 보건의료정책·노동정책과 관련한 각 정당 대선후보들의 공약과 노사 공동의 정책요구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보건의료산업 노사정 일자리 대타협을 위한 출발점을 마련하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오마이뉴스, 라포르시안, 매일노동뉴스,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약사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험노조, 보건의료개혁국민연대가 후원합니다. 각 언론사의 적극적인 취재와 보도를 요청드립니다.

<별첨> 2017년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19대 대선후보 초청 대토론회 기획안

 

2017413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