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보건의료노조 1차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일자리혁명, 의료혁명 100일 투쟁"결의!

by 선전부장 posted May 17, 2017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DSC_1309.JPG


보건의료노조는 5월 17일 1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2017년 산별교섭 투쟁계획 및 산별교섭 요구안을 확정했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이제는 정권교체의 변화와 희망을 통해 적폐청산과 대한민국 바로세우기가 시작되고 있다“2017년 우리 투쟁의 승리를 위해 각오와 투쟁결의를 모으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그동안 쌓여온 병원현장의 문제인 인력충원, 비정규직, 노동시간 단축, 산별교섭 제도화, 의료전달체계 문제 등 올해 함께 투쟁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 산별교섭을 통해 의료혁명과 일자리혁명을 이루고 병원현장의 혁명을 만들자. 그동안 산별투쟁으로 모아왔던 투쟁력과 경험으로 산별투쟁의 새 역사를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33333.jpg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2017년 산별 임단협 투쟁 슬로건을 촛불시민혁명의 승리! 새로운 대한민국의 시작은 일자리 혁명의료혁명으로 정하고 문재인 정권 출범 후 <일자리혁명의료혁명 100일 투쟁>으로 보건의료 인력문제 해결과 의료대개혁의 실질적 성과를 정책과 법, 제도 개혁으로 만들어 나가기로 결의했다.


특히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과 인력충원, 의료개혁은 단지 노사간 협상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법제도적, 행정적, 재정적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하다는 점에 공감했다.임시대의원대회에서는 2017년 보건의료분야 일자리혁명의료혁명을 위해 인력 확충 비정규직 문제 해결 근로조건 개선 의료대개혁 산별교섭 제도화를 목표로 정책협의 산별교섭 산별투쟁을 벌여 나가기로 결정했다.

 66.jpg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사무처장, 부위원장들이 의장석에 앉아있다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노사 정책협의를 통해 정부의 국가일자리위원회에 적극 개입하여 인력확충과 대한민국 의료바로세우기에 나서 반드시 의료혁명을 완수하기로 했다.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확정된 2017년 산별교섭 대사용자 및 대정부 주요 요구는 병원인력 확충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 시행을 통한 일자리 창출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창출 이직률 낮추기 의료법 준수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 병원의 사회적 책임 실현 임금 인상 산별 노사관계 발전 병원비 걱정없는 사회 만들기 등 이다.

 

특히 임금은 총액 7.4% 인상을 요구하며 보건의료분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인력 확충,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 사회적 대타협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2017년 산별 임단협 요구안 및 투쟁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보건의료노조는 531() 일자리 노사정대토론회 및 1차 노사 정책협의와 614일 산별중앙교섭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보건의료분야 일자리혁명의료혁명에 돌입한다.

 1111.jpg

5/17 보건의료노조 2017년 1차 임시대의원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5/23 6/20 7/18 등 월 1<전 지부 공동투쟁의 날>을 정해 현장 조합원들의 절절한 요구인 인력확충 근무시간 지키기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산별 공동요구로 집약하고 매월 집중선전전 및 기자회견 등을 통해 현장에 알려내고, 전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그 첫번째로, 523<근무시간 지키기- 시간외 근무 줄이기>를 주제로 병원 현장에서 집중선전전을 벌여 보건의료노동자들의 장시간노동과 시간외근무 실태를 폭로하고 고용노동부(본부와 각 지청)을 방문하여 시간외근무에 대한 실태조사와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522일에는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국회토론회를 열고 노동시간, 휴게시간, 근무만족도, 인력, 비정규직, 감정노동, 모성보호, 노동안전 등 보건의료노동자의 실태를 고발하고 보건의료 인력문제 해결과제와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5555.jpg

임시대의원대회 참가자들이 민중의례 중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이어 628일 서울에서 전 조합원과 함께하는 대규모 상경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어 인력 확충, 비정규직 문제 해결, 최저 임금 1만원 쟁취 등의 요구를 알려나갈 계획이다. 830일에는 일자리혁명의료혁명을 위한 1만인 보건의료인 한마당을 예정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슬로건으로 [한국형 사회적 대화기구] 만들어 노동존중사회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주요 공약을 통해 밝혔다. 또한 보건의료노조와 421일 정책협약을 통해 인력법 제정, 모성정원제 실시 등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혁명 추진 의료이용체계 개선방안 마련 병원비 걱정없는 사회 만들기 노동자 경영참여 확대를 통한 노동존중 사회 만들기 성과연봉제 폐기, 의료공공성 강화 등을 약속했다.


 6.jpgDSC_1166.JPG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