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취재요청서]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 대토론회①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어떻게 가능한가?

by 선전국장 posted May 30, 2017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취재요청서]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 대토론회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어떻게 가능한가?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 대토론회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어떻게 가능한가?

국가일자리위원회,‘보건의료분과구성을 제안한다!

5/31 오후 2, 백범기념관 대회의실

1_정책토론회, 2_노사 정책협의 예정

 

문재인 정부 1호 업무인 국가일자리위원회 사업이 추진되고 공공부분 일자리 81만개, 민간부문 일자리 50만개 확충을 위한 10조원 가량의 추경예산 편성이 예정된 가운데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획기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유지현)는 이러한 정책변화에 발맞추어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과 인력문제 해결, 비정규직 문제 해결,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의료기관의 역할 재정립을 위한 획기적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531일 오후 2시부터 백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 대토론회[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어떻게 가능한가- 국가일자리위원회, ‘보건의료분과구성을 제안한다!]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1부 정책토론회에 이어 2부 노사 정책협의로 진행됩니다. 1부 정책토론회에는 이용섭 국가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이정식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의 축사와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임영진 경희의료원장,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 김진호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장의 인사말이 이어집니다. 본 토론회는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발제는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 결과 보고- 이종선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부소장][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 방안과 국가일자리위원회 보건의료분과구성 제안-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기획실장]이 발표합니다. 이어 서울일자리위원회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정부관계자와 학계 등 전문가 지정토론이 진행됩니다.

 

2부 노사 정책협의에서는 그동안 노사가 풀기 어렸던 인력확충과 수급난 해결, 비정규직 문제, 의료전달체계 개선, 공공의료 강화, 수가구조 개선 등의 과제를 보건의료정책과 법, 제도 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 같은 보건의료분야 일자리혁명·의료혁명을 위해 지난 523()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일자리위원회 산하 보건의료분과 설치 등 [보건의료분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정부 제안]을 발표하고 공식적으로 정부에 전달한 바 있습니다. 524일 국·사립대병원, 지방의료원, 민간중소, 특수목적공공병원, 특수병원 등 노사 담당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 행정실무책임자회의를 개최하고 환자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는 보건의료인력 문제의 해결, 안전업무의 외주화 및 비정규직 문제 등을 포함하여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 의료대개혁 과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열리는 1차 대토론회에 이어 614일 오후 2시부터 백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2차 노사공동포럼 대토론회와 2차 노사정책협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2차 노사공동 대토론회에 국가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인 문재인 대통령을 초빙할 예정입니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지난 421() 보건의료노조와의 정책협약을 통해 인력법 제정, 모성정원제 실시 등 보건의료분야 일자리혁명추진 의료이용체계 개선방안 마련 병원비 걱정없는 사회 만들기 노동자 경영참여 확대를 통한 노동존중 사회 만들기 성과연봉제 폐기, 의료공공성 강화 등을 약속한 바 있어, 이번 보건의료노조의 일자리대타협을 통한 일자리 확충 노사정 논의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별첨: 보건의료산업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 대토론회세부 프로그램

 

 

 

2017530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