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을지병원 파업 사태 해결 촉구! 노원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개최

by 선전부장 posted Oct 23, 2017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을지 서울 시민단체 기자회견.jpg


대전 을지대병원지부서울 을지대을지병원지부 공동파업이 3주차로 접어든 가운데, 서울 노원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사태 해결 촉구를 위해 나섰다. 10월 23일 노원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노동조합빈민단체가 서울 을지대을지병원 앞에서 보건의료 노동자 존중환자 안전 보장을지병원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주민의 입장에서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환경문제는 환자안전과 연결되기 때문에 노동조합의 파업은 너무나 정당하다며 을지재단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에 귀 기울이고 병원 문제 해결에 전환적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1.jpg


더불어 노원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을지병원이 진정 보건의료 노동자들을 존중하고환자들이 안심하고 찾아 갈수 있는 지역 병원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을지병원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고 함께 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대전 시민사회단체들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민주노총 대전본부가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함께 내일 24일 오전 10대전 을지대학교병원 앞에서 <을지대병원 파업 원인은 병원과 재단파업 해결 촉구 대전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2.jpg


보건의료노동자 존중, 환자안전 보장,

을지병원 문제해결 촉구

노원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문

 

을지병원 노동조합 파업 14일차에 들어섰다. 사립대병원 평균임금 대비 60% 수준의 임금, 식사조차 제대로 할 수 없는 노동시간, 그리고 열악한 병원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파업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요구다.

 

을지병원은 노원구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중견병원이다. 많은 주민들이 을지병원을 이용하고 있다. 안전하게 잘 치료해야 할 병원이 파업으로 인해 진료에 차질을 빗는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이다.

 

을지병원 노동자들이 일손을 내려놓고 파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을지병원의 수많은 문제들이 드러났다.

 

직원존중, 환자안전.

파업을 하는 노동자들의 핵심 요구이다.

 

주민들이 병원을 가는 이유는 질 좋은 진료를 받고 빨리 병이 낫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의사의 처방과 간호사의 보살핌이 환자의 질병을 고치는 데 가장 중요하다. 의료서비스의 질은 바로 병원의 겉모습이 아닌 보건의료 노동자들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하지만 을지병원은 가장 많은 투자가 필요한 병원노동자들을 공장의 부품 대하듯 낮은 임금과 열악한 환경에 방치하면서 스스로 의료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환자들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도 취하지 않는 구시대적인 병원설비운영에 노원 주민들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제대로 된 감염방지 설비도 갖추지 않고, 환자복도 늘 부족하고, 병실의 적정온도도 제대로 유지 되지 않는 병원에서 주민들이 어떻게 신뢰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겠는가. 이런 상황들이 알려지게 된다면 그 누구도 을지병원을 오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주민의 입장에서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환경문제는 환자안전과 연결되기 때문에 노동조합의 파업은 너무나 정당하다. 을지재단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에 귀 기울이고 병원 문제 해결에 전환적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

 

노원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을지병원이 진정 보건의료 노동자들을 존중하고, 환자들이 안심하고 찾아 갈수 있는 지역 병원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을지병원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고 함께 할 것이다.

 

20171023

 

시민사회단체 : 노원 나눔의집, 노동자연대 북부지회, 노원겨레하나, 노원416약속지킴이, 노원시민정치연대, 노원일행, 노원희망자람사업단, 노원청소년노동인권활동가모임 '꼼지락마들주민회,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동북부지회, 한국뇌성마비장애인협회 '청우', 함께노원

노동조합: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원구 지부, 민주노총 서울본부 북부지구협의회, 민주연합노동조합 서울여자대학교 분회, 서울지하철노조 (상계승무지회, 역무4북지회, 서울지하철노조 창동차량지회), 서울일반노동조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분회, 전교조 사립북부지회, 전교조 중등북부지회, 전국보건의료노조 한국원자력의학원지부, 상계백병원 지부, 전국철도 노동조합 성북지구 (성북승무지부, 성북열차지부, 성북시설지부, 성북전기지부, 성북역지부, 평내차량지부, 코레일네트웍스지부), 노원유니온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인덕대학 분회,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노원지회, 희망연대 노동조합(티브로드 지부, 케이블비정규직지부 티브로드 지부)

빈민단체 :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북부지역, 전국노점상총연합 북서부지역

정당 : 노동당 노원당원협의회, 민중당 노원구위원회, 정의당 노원구위원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