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논평] 박문서 신부 면직은 사필귀정 (2018. 2. 23.)

by 정책국장 posted Feb 23, 2018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논평] 박문서 신부 면직은 사필귀정 (2018. 2. 23.)

 

박문서 신부의 신부직을 박탈하는 면직 처분은 사필귀정

돈벌이경영 중단, 비리 척결, 노사관계 회복 실질조치!

국제성모병원과 인천성모병원 정상화의 출발점 돼야!

 

국제성모병원과 인천성모병원의 부원장으로 있으면서 돈벌이경영을 주도하고 각종 비리를 저질러온 박문서 신부가 결국 면직됐다. 천주교 인천교구(주교 정신철)222일 박문서 신부에 대해 인사발령을 단행, 면직 조치했다. 이로써 박문서 신부는 지난해 1226일 인사발령 때 아무런 직책을 맡기지 않은 휴양 처분을 받은 지 2개월 만에 신부의 자격을 박탈하는 면직 처분을 받았다. 면직 처분은 신부의 직무를 정지시키는 정직 처분보다 더 높은 최고 수위의 징계로서 박문서 신부는 결국 신부 자격을 박탈당했다.

 

박문서 신부에 대한 면직 처분은 사필귀정이며, 정당한 조치로서 우리 보건의료노조는 적극 환영한다. 국제성모병원과 인천성모병원의 부원장이었던 박문서 신부는 환자유치활동, 신규환자 소개할당, 업무시간외 병원홍보활동 등 공격적인 돈벌이경영을 추구했고, 그 과정에서 건강보험 부당청구 의혹, 엠에스피(MSP)’라는 개인회사를 만들어 병원과 부당한 내부거래를 한 의혹, 병원수익을 외부로 빼돌리는 배임과 세금 탈루의혹, 의료법이 금지하고 있는 영리행위를 한 의혹,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업체의 주식 13억원어치를 보유한 의혹, 인천성모병원과 국제성모병원 내 채용비리 의혹, 가톨릭관동대 인수 의혹 등 각종 부정비리 의혹에 휩싸여 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 시간외근무를 시키고도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고, 식사시간과 휴게시간 미제공, 환자수에 따라 당일 근무인력 축소 조정, 육아휴직 사용자 부서이동, 여성직원 생리휴가 미부여 등 갑질경영을 일삼아왔을 뿐만 아니라 노조 탈퇴 강요, 노조활동 방해, 단체협약 위반, 집단괴롭힘과 강제 해고 등 각종 노조탄압과 부당노동행위를 주도해왔다.

 

박문서 신부가 경영을 총괄해온 국제성모병원과 인천성모병원의 비정상적인 문제 해결 없이 박문서 신부의 신부직을 박탈하는 면직조치로 그친다면 꼬리자르기가 되고 만다. 2005년 천주교 인천교구가 인천성모병원을 인수하고 박문서 신부가 국제성모병원과 인천성모병원의 경영을 총괄하기 시작한 이후 12년에 걸쳐 벌어진 돈벌이경영과 각종 비리 의혹, 갑질경영, 노조탄압과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

 

박문서 신부의 신부직 박탈은 국제성모병원과 인천성모병원 정상화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공격적인 돈벌이경영과 갑질경영을 근절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윤리경영을 확립해야 하고, 노조탄압에 대한 원상회복과 해고자 복직, 자유로운 노조활동 보장을 통해 노사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 박문서 신부와 함께 돈벌이경영과 인권유린, 노조탄압에 앞장섰던 경영진과 관리자들을 전면 교체하여 공익적 운영체계로 탈바꿈해야 한다.

 

우리는 박문서 신부에 대한 면직 처분을 출발점으로 천주교 인천교구와 인천성모병원·국제성모병원이 박문서 신부의 적폐를 청산하고 비정상을 정상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

 

2018223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