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의 외주화 금지하라!" 입법 쟁취 민주노총 투쟁 결의대회

by 선전부장 posted Oct 26, 2018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IMG_1301.JPG

10/26 위험의 외주화 금지!원청책임 및 처벌강화!노동자 참여확대!입법 쟁취 민주노총 투쟁 결의대회 @보건의료노조


민주노총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앞에서 <위험의 외주화 금지! 원청책임 및 처벌강화! 노동자 참여확대! 입법 쟁취 민주노총 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집회에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촉구하는 동시에 관련 법 개정을 거론조차 하지 않고 있는 더불어 민주당과 서민과 민생을 운운하면서도 법안 발목잡기로 재벌 대기업의 이익에 앞장서는 자유한국당의 당사를 찾아가 규탄행동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1998년 열다섯 문송면 군이 수은중독으로 사망하고, 이황화탄소 중독으로 현재까지 229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원진레이온 직업병은 당시 대한민국 노동자의 처참한 안전보건 현실을 알렸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났지만, 현장의 실상은 여전히 처참하다고 지적했다.

 

산재로 사망하는 노동자가 1년에 2,400명에 달하고, 재벌 대기업에서 하청 노동자가 죽어나가고 있다. 위험의 외주화로 노동자뿐만 아니라 시민의 안전도 위협하고 있지만, 강력한 처벌은 사고 당시 정치쇼가 끝나면 자취를 감춘다. 현장은 노동자를 위험으로 내몰고 있지만, 정작 이를 바꿔내야 할 노동자에게는 참여할 권한도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다.


IMG_1279.JPG

10/26 위험의 외주화 금지!원청책임 및 처벌강화!노동자 참여확대!입법 쟁취 민주노총 투쟁 결의대회 @보건의료노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민주노총은 이미 수년전부터 재벌 대기업은 물론 지하철, 철도, 발전, 원전 등 공공부문의 위험의 외주화로 노동자는 물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의 외주화 금지와 산재사망 처벌강화 입법을 요구해 왔다. 지난 18, 19대 국회에도 법안이 발의되었지만 단 한 차례의 심의도 없이 폐기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국회에서는 반드시 입법 쟁취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지키고 나아가 지역과 시민의 안전까지 책임지는 법안으로 개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국회는 산재 노동자 죽음 앞에서 정치쇼를 중단하고, 산업안전보건법을 즉각 개정하라 정부는 생명안전 관련 규제 완화를 중단하라 경총은 산안법 개정 무력화 공세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본 대회 후 참가자들은 행진을 하며 더불어민주당사와 자유한국당사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규탄행동을 벌였다.


IMG_1359.JPG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규탄행동을 벌였다 @보건의료노조

IMG_1349.JPG

보건의료노조 참가자들 @보건의료노조





Articles

54 55 56 57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