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성명서] 서울아산병원 수면양말 논란에 대한 입장 (2018. 8. 15.)

by 기획실장 posted Aug 15, 2018 Replies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성명서] 서울아산병원 수면양말 논란에 대한 입장 (2018. 8. 15.)

 

수면양말신고 일하라? 간호사 업무불편과 안전도 고려해야!

직원들의 목소리 배제하고 복종과 희생 강요하면 직장갑질 발생

야간근무 인력 대폭 늘려 야간근무환경 개선하는 것이 근본대책

 

경향신문은 814일 서울아산병원의 팀장급 관리자가 입원 병동에서 야간근무하는 간호사들에게 신발을 벗고 수면양말만 신고 일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신발 소리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환자들의 불편은 당연히 해소해야 한다. 그렇다고 야간근무하는 간호사들에게 신발을 벗고 수면양말만 신고 일하라는 것은 과도하며, 올바른 해결책이 아니다. 수면양말만 신고 병실 환자를 돌보게 될 때 발생하는 업무 불편과 미끄러짐·넘어짐·찔림·감염 등 안전 위험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환자의 불편과 민원사항도 해결해야 하지만, 환자를 위해 일하는 간호사의 불편도 해소해야 하고 안전도 보장해야 한다. 수면양말을 신고 일하라고 할 것이 아니라 실내화 재질을 바꾸거나 실내화 착용 규정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서는 야간근무 인력을 늘려 야간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옳다.

 

환자들의 불편과 민원을 해결하고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조치와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이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에게 업무불편과 안전 위협을 초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면 안 된다. 직원들의 열악한 근무조건과 환경,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근본대책없이 직원들의 목소리를 배제한 채 직원들의 복종과 희생만 강요할 때 직장갑질이 발생하게 된다. 입원병동에서 야간근무하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것은 수면양말이 아니라 적은 인력으로 발을 동동 구르며 바쁘게 뛰어다녀야 하는 열악한 야간근무환경 개선이다.

2018815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