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1219기자회견문]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는 파업 사태 직접 해결하라!

by 조직2실장 posted Dec 19, 2018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1219기자회견문]가천대길병원.hwp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는


파업 사태 직접 해결하라!

 


가천대길병원이 설립 60년 만에 첫 파업에 돌입했다. 조합원 1천여 명이 참여하는 전면 총파업이다. 파업 참가 조합원뿐만 아니라 3천여 명에 이르는 가천대길병원 구성원의 눈길은 구월동 길병원사거리를 중심으로 17개 건물(일명 길타운) 곳곳에 있는 조형물 혹은 어떤 사진에 눈길을 뻗는다. 그 눈길은 비단 가천대길병원 직원뿐이 아니다. ‘터질 것이 터졌다라고 말하는 인천시민들의 눈길도 마찬가지다. 바로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다.

인천지역주민과 가천대길병원 구성원에게 이길여 설립자는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신화다. 1958년 이길여 산부인과로 개원해 1,400 병상을 갖춘 병상 수  기준 Big5 상급종합병원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천지역주민들이 병원을 찾아왔고 직원들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7월 가천대길병원 직원들에게 새노조로 불리는 보건의료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가 설립됐다. 새노조는 19년 전 구성원들은 존재 여부조차 모르던 이른바 유령노조로 인하여 좌절된 민주노조의 연장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현재의 기업노조와는 다른 활동으로 노동존중 병원을 만들어 갈 것을 밝혔다. 새노조 출현에 가천대길병원 직원들은 환호했다. 처음 30명으로 시작된 새노조는 설립 1주일 만에 1,052명으로 늘어났고 현재는 1,450명을 넘어섰다. 날이 갈수록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파업전야제가 있었던 18일에도 50여 명이 늘어났다. 폭발적인 조합원 증가는 노동존중을 통한 환자존중, 병원발전의 길이 되어야 한다는 염원이 얼마나 뜨거웠는지 보여주는 징표다.

그러나 병원측은 직원들의 염원을 철저히 무시했다. 설립 초기 중간관리자들이 가입 운동을 방해하고 새노조 임원의 퇴근길을 미행하기까지 했다. 독재정권 시절에 가능했던 노동탄압의 미몽에서 깨어나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부당노동행위는 파업 초읽기에 들어가자 곳곳에서 횡행했다. 828일부터 1218일까지 총 18차까지 진행된 단체교섭에서의 병원측 태도는 노동조합을 상생의 협력자로 포옹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듯했다. 직원들이 떠나는 병원이 아니라 남는 병원, 그리하여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기 위하여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인력을 충원하자는 진정을 외면했다. 1,500여 명에 가까운 조합원과 소통할 수 있는 조합 활동 보장하라는 요구를 외면했다. 체계 없는 임금, 인사시스템을 바로잡자는 소망을 외면했다.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여 평등한 일터를 만들자는 염원을 외면했다.

노동조합은 이러한 외면을 곰곰이 뜯어봤다. 노동존중을 통한 환자존중, 병원발전의 길로 나아가자는 진정성을 왜 외면만 할까? 답을 찾았다. 그 답은 현재 병원의 경영진에게는 아무런 힘이 없다는 것이다. 교섭 과정에서 어떤 부분에서는 노동조합의 주장에 고개를 끄떡이면서도 합의를 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며 시나브로 그 답은 확신으로 바꿨다. 그리고 일명 길타운 곳곳의 조형물과 게시된 사진에 뻗은 눈길이 굳어졌다. 그리고 가천대길병원의 첫 파업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고 사회적 소명에 맞는 역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가 있어야 한다는 당연한 결론에 이르렀다.

이 같은 결론은 많은 인천시민이 공감하는 듯하다. 가천대길병원의 파업 사태를 알고 있는 인천시민들은 이길여라는 이름을 함께 부르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는 이러한 사회적 호명에 응답해야 한다.

보건의료노조는 향후 가천대길병원 조합원 및 인천시민의 눈길을 쫓아 파업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하여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의 이름을 계속 부를 것이다. 보건의료노조의 부름은 화려한 60여 년 성장 뒤편의 어두운 그늘을 조명해 나갈 것이다. 과정에서 인천시민과 연대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예리함을 드러낼 것이다.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의 이름이 3천여 명에 이르는 직원들과 인천시민에게 따뜻한 온기가 될 것인지 아니면 차가운 냉기가 될 것인지는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보건의료노조 65천 조합원은 인천시민 연대하여 온 힘을 다하여 파업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를 호명할 것이다. 거듭, 이길여 가천대길병원 설립자가 직접 나서 현재의 가천대길병원 파업 사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

 

20181219

 

전국보건의산업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