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경희의료원과 서울시동부병원,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 합의

by 교선실장 posted Sep 19, 2017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비정규직없는 병원 만들기 타결 첫 사례 탄생

경희의료원,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 노사 합의서채택

- 임금인상분 일부(총액 0.5%) 정규직화 재원에 기여

서울시동부병원, ‘비정규직 없는 환자안심병원 만들기합의 

- 무기계약직, 기간제, 파견·용역직 정규직화에 합의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유지현)가 지난 9596개 사업장이 집단 쟁의조정신청을 내고 2017년 임단협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경희의료원지부와 서울시동병원지부가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에 합의 했다.

1 (1).jpg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철야 농성을 벌인 경희의료원지부@경희의료원지부


경희의료원지부는 919일 환자가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 합의서>를 채택했다. 경희의료원 노사는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58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노조측에서는 2017년 임금총액 3.0% 인상분 중 0.5%(6억원)를 비정규직 정규직화 재원으로 기여하기로 했다. 또한, 안정적인 인력수급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재원 충당을 위한 정책을 노사 공동으로 정부에 청원하기로 했다. 민간부문에 대한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이 나오기도 전에 공공병원이 아닌 민간병원인 경희의료원지부가 처음으로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노사 합의 모델을 마련함으로써 앞으로 민간병원에서의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노사 합의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사례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2.jpg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철야 농성을 벌인 경희의료원지부@경희의료원지부

 

이에 앞서 지난 915일 서울시동병원지부는 비정규직 없는 환자안심병원을 만들기 위해 무기계약직 3명을 2017년내에 정규직화 외래간호사 및 원무창구업무 비정규직 정규직화 간접고용 비정규직 45명 계약기간 만료시점에 정규직화 등에 합의했다.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동부병원 노사가 비정규직 없는 환자안심병원을 만들기로 합의함에 따라 공공병원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 전환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3.jpg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철야 농성을 벌인 경희의료원지부@경희의료원지부

 

한편, 지난 95일 인력확충과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핵심요구로 내걸고 집단 쟁의조정신청에 돌입한 보건의료노조는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920일까지 원만한 타결을 이룩하기 위해 인력확충과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집중교섭을 전개하면서 조정회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희의료원지부와 서울시동부병원지부가 민간병원·공공병원에서 각각 비정규직없는 병원 만들기 모범 타결사례를 마련함으로써 921일 파업 돌입을 앞두고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를 위한 아름다운 합의가 속속 이루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4.jpg


5.jpg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철야 농성과 현장 순회를 진행중인 경희의료원지부@경희의료원지부

 


Atachment
첨부 '5'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