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병원노조 방문 “별의 도시 하노이에 가다”

by 선전홍보실장 posted Oct 07, 2018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김미화 광전본부장 등 보건의료노조 대표단이 일행이 26일부터 30일까지 베트남 전국병원노동조합(Vietnam National Union of Hospital Workers)을 방문했다. 당초 나순자 위원장님이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참석 등의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으며, 최종진 강원본부장, 김진경 대경본부장, 강연배 선전홍보실장이 함께 했다.

01.jpg

환자에게 정성을 다해야 한다는 의미로 팜탄빈 위원장이 마음 자가 담긴 액자를 김미화 본부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베트남 전국병원노조는 195712월에 설립되어 올해 628일까지 267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3차 대회(5년마다 개최)를 개최하여 팜탄빈 위원장(Pham Thanh Binh)씨를 새 위원장으로, 팜 티 타인 투이(Pham Thi Thanh Thuy)씨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33명의 집행위원을 선출했다.

베트남 전국병원노조는 의사들도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8,300명의 조합원이 증가하였다. 2018년 현재 전국병원노조가 관리하는 전체 조합원은 44,633이고 나머지 병원노동자들은 지역 노총에서 소속되어 있다. 조합원이 증가한 것은 국가가 직접 운영하던 병원들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민영화하면서 직원들이 증가한 것이다. 베트남 병원노조도 건물을 새로 지을 예정이어서 잠시 다른 사무실로 이전한 상태였다.

02.jpg

베트남 전국 병원노조 간담회 @보건의료노조

03.jpg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설명하는 김진경 대경본부장 @보건의료노조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에서 노조는 정치단체인 동시에 사회단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방문기간중에 베트남 주석의 장례식이 있는 관계로 베트남 노총 방문과 보건부 방문 일정이 취소되었고 27일 저녁에 보기로 한 전통 수상극 관람 일정이 취소되었으며, 일부 일정이 조정되었다. 국장기간이라지만 TV에서 장례 일정을 생방송 하는 것 이외에는 일상은 평온했다.

27일 아침 930분부터 베트남 병원노조에서 상집위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노조 교류 간담회를 진행했다. 베트남 전국병원노조에서는 뚜엔 국제 국장이 현황 발표를 하였고 우리노조에서는 강연배 실장이 보건의료노조 주요 현황을, 김진경 본부장이 영남대의료원지부 활동에 대하여 설명한 뒤 질의 응답 시간을 진행했다


06.jpg

혈액공급, 연구, 치료 전문병원 방문@보건의료노조

07 (2).jpg

혈액공급, 연구, 치료 전문병원 방문@보건의료노조


27일 오후에는 혈액 공급 관리와 치료 및 연구를 함께 하는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교류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병원은 혈액 진단과 치료, 혈액 공급, 연구 등 3가지 역할을 하는 병원 겸 연구소로 100여명의 의사와 간호사와 기술자등 800여명이 일하고 있는 곳이다.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150개 병원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병원 견학 이후 진행된 간담회 시간에 팜탄빈 위원장 일행등과 함께 저녁 식사를 했다.

28일 오후에는 베트남 노총 건물 6층 회의실에서 베트남 노총 국제국장을 포함하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 30분 가량 양국 노조 세미나를 진행했다. 타오 정책실장이 베트남 노동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베트남 노총의 여행사업부에서 양노조 조합원 교류방문에 대한 제안, 질의 응답이 진행되었다. 팜탄빈 위원장은 지난 14년간의 교류가 진행되었음을 설명하고 이번주에 12차 베트남 노총 정기대회가 있었는데 결정사항중 하나로 각 조직별로 국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며 한국과의 교류 확대를 요청 했다.

07.jpg

혈액공급, 연구, 치료 전문병원 방문, 헌혈자와 함께 @보건의료노조


29() 아침에는 호치민 묘소와 과거 주석궁으로 활용했던 박물관, 전쟁역사박물관을 방문하였다. 오후에는 4시간 가량 이동하여 탄호아 지역에 있는 71 중앙병원을 방문하였으며, 30일 귀국했다. 베트남의 노조는 정치단체이자 사회단체라는 위상이 말해주듯이 우리나라와는 달리 집권 정치 세력의 한축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베트남 노동조합의 정책 활동이나 의료정책 등은 상상력을 자극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08.jpg 양국노조 교류 간담회 @보건의료노조


09.jpg

전쟁역사 박물관에 전시된 베트남전쟁당시 한국군 참전 부대 마크와 M16소총 @보건의료노조

10.jpg

11.jpg

탄호아 지역, 결핵전문 치료 병원인 71병원 방문 @보건의료노조

12.jpg

저녁 거리에 가득찬 오토바이 물결 @보건의료노조



Articles

55 56 57 58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