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정감사 대응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기자회견 개최

by 선전부장 posted Oct 02, 2019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DSC04384.JPG

10/2 교육부 국정감사 대응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기자회견 "자회사 담합과 직접고용 발목잡기 규탄" @보건의료노조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019년 교육부 국정감사가 열리는 102일 국회 앞에 집결하여 지방국립대병원 간접고용비정규직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교육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민주일반연맹은 50여명의 지방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102920분 국회정문 앞에서 조속한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동 투쟁을 벌여온 3개 산별연맹은 공공병원들과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립대병원들이 간접고용 비정규직을 직접고용했는데도 분당서울대병원과 10개 지방국립대병원들이 정규직 전환을 회피한 채 직접고용 발목잡기와 자회사 추진 담합에 나서고 있는 행태에 대해 엄단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한미정 보건의료노조 사무처장은 “14개 국립대병원에서 일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5천여명에 달한다. 현재 정규직 전환인원은 700명 수준으로 14%밖에 되지 않는다. 국립대병원을 관할하는 교육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며 제대로된 진상조사 없이 현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교육부를 규탄했다.

 

이상일 민주일반연맹 부위원장은 처음에는 대부분의 국립대병원들이 서울대병원이 직접고용 전환하면 우리도 하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서울대병원이 전환에 합의하자 이제는 다른 말을 하며 직접고용을 미루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짚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DSC04293.JPG

10/2 교육부 국정감사 대응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기자회견 "자회사 담합과 직접고용 발목잡기 규탄" @보건의료노조

DSC04312.JPG

한미정 보건의료노조 사무처장의 교육부 규탄 발언 @보건의료노조

 

지방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육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구체적 요구안을 발표했다. 강신원 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지역지부장은 지방 국립대병원들의 자회사 담합과 직접고용 발목잡기를 감사할 것을, 박일순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대구지역지부 경북대병원민들레분회장은 계약만료 시점에 정규직 전환하라는 정부의 지침을 어기고 남용되는 계약연장을 감사할 것을, 허경순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 비정규직지부장은 서울대병원이 직접고용에 합의하자 선긋기를 하며 말바꾸기, 시간끌기, 핑계대기를 하는 국립대병원의 행태를 철저히 감사할 것을, 이종래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충북대병원민들레분회장은 국립대병원 발전협의체 구성 약속을 이행하고 있는지 철저히 감사할 것을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발표하여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을 자회사로 전환하려는 국립대병원들의 담합과 꼼수에 종지부를 찍고 서울대병원에이어 지방 국립대병원에서 직접고용 합의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 선포했다.

 

참가자들은 국립대병원들의 자회사 담합, 말바꾸기, 직접고용 발목잡기를 규탄하며 각 병원 로고가 부착되 피켓을 찢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육부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동안 국회 앞에서 플래카드 및 피켓시위를 전개하는 한편, 교육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실을 방문하여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절절한 요구를 담은 의견서를 전달했다. 오는 1014~15일에 열리는 지방 국립대병원 국정감사 때도 대응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DSC04344.JPG

강신원 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지역지부장@보건의료노조

DSC04407.JPG

허경순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 비정규직지부장@보건의료노조

DSC04469.JPG

손상량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 비정규직지부 시설분회장의 기자회견문 낭독 @보건의료노조

DSC04446.JPG

국립대병원 규탄 퍼포먼스 @보건의료노조DSC04578.JPG

DSC04624.JPG

교육부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동안 국회 앞에서 피켓시위를 전개했다 @보건의료노조


Articles

41 42 43 44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