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 출범

by 선전부장 posted Sep 30, 2019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DSC04083.JPG

9/30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 발대식 기자회견 @보건의료노조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가 930일 출범했다. 시민대책위는 30일 오전 1030분 성남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은 사실을 알렸다. 성남시의료원 사측의 일방적인 노사 잠정합의한 파기로 노사관계가 파탄난 이후 828일 사측이 대대적인 비정규직 채용 계획을 발표했다. 성남시의료원은 지난 16년간 성남 시민사회와 노동계가 성남시립병원 만들기 운동을 통하여 전국 최초의 주민 발의로 만들어진 공공의료기관인 만큼 성남시민사회단체들은 이에 적극 대응할 필요를 느끼고 916일 성남시민사회단체 간담회, 919일 촛불문화제를 거쳐 오늘 30일 시민대책위를 발족하게 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민대책위에 참가하는 각 단위 대표자들의 성남시 규탄 발언이 쏟아졌다최재철 시흥동 성당 주임신부는 성남시의료원은 시가 책임지는 곳이라며 이 문제 은수미 시장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비정규직이 없는 의료원, 노조가 존중받고 시민이 존중받는 시 행정을 위해 시장이 직접 나서라고 촉구했다.

 

백소영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장은 “‘추락한 노동인권 날개찾기 성남시의료원지부 천막농성이 오늘로 41일차를 맞았다고 운을 떼며 “722일 노사는 잠정합의를 이뤘지만 성남시의료원장이 잠정합의를 한 기획조정실장을 보직해임하면서까지 노사합의을 파기했다. 노조는 조정신청을 하고 경기지방노동위원회와 819일 마지막 조정회의를 거치면 교섭을 마무리하고자 했지만 사측은 그 안 마저 거부했다. 사측은 비정규직 채용과 조합활동을 제한하는 가입범위 설정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DSC04089.JPG

취지 발언을 하고 있는 최재철 시흥동 성당 주임신부 @보건의료노조

DSC04129.JPG

백소영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장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보건의료노조

 

백 본부장은 이 사태를 해결하고자 성남시의료원을 관리감독하는 성남시와 면담을 요청하고 은수미 시장을 만나고자 했으나 거부당했다. 오늘도 시민대책위 명의로 시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역시 거부당했다. 노동인권 도시를 말하던 은수미 시장은 성남시를 노동존중 도시로 만드느냐 노동탄압 도시를 만드느냐 그 기로에 서있다고 비판했다.

 

김미희 전 국회의원(민중당 성남시당원협의회)비정규직의 완전 철폐가 민중당의 정책이자 지금 시대 민심의 방향이기도 하다. 문재인 정부의 비서관 출신으로 신뢰를 얻고 당선된 은수미 시장은 비정규직 제로라는 국정과제를 거스르고 있다. 성남시의료원 조례에 따르면 성남시장이 성남시의료원을 지도하고 감독해야한다. 시장은 조례에 따른 권한을 지금 당항 발효하라. 잘못된 비정규직 채용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비정규직 채용 계획과 노사관계 파탄으로 일그러진 성남시의료원을 보면서 지난 16년간 구속의 아픔 등 숱한 난관을 헤쳐나가며 성남시립병원 만들기에 온 힘을 다해 온 지역시민단체들은 분노하고 있다. 시민대책위의 출범은 그 분노를 하나로 모아 성남시의료원이 올바른 방향으로 조속히 개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성남시의료원을 반드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공공의료 모델병원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 선언했다.

 

시민대책위는 성남시의료원의 비정규직 채용 계획 철회와 노사관계 정상화가 이룩될때까지 1인 시위, 촛불문화제, 대시민 서명운동, 토론회 등 다양한 실천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DSC04247.JPG

DSC04248.JPG

성남시청 항의 방문. 이후 성남시의료원 문제를 총괄하는 성남시 환경보건국과 면담을 진행했다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