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산별자료



[산별교섭공문]사립대병원 산별대각선교섭석 요청및 조속한 타결노력촉구

by 정책기획실 posted Aug 21, 2008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수정 삭제
민 주 노 총 / 전 국 병 원 노 동 조 합 연 맹
전 국 보 건 의 료 산 업 노 동 조 합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7가 94-14 우성빌딩 2층(󰂕150-037) / 전화(02)2677-4889 / 전송(02)2677-1769 / 홈페이지 bogun.nodong.org

문서번호 정책기획 제 2008 - 137 호
시행일자 2008. 8 . 21 ( 총 2쪽입니다 )
수 신 보건의료산업사용자협의회 산하 사립대병원 의료원장
참 조 행정총책임자, 인사 노무 담당
제 목 사립대병원 산별 대각선교섭 요청 및 조속한 타결을 위한 결단 촉구

1. 귀 의료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우리 노조는 사용자협의회와 미타결 특성으로 남아있는 사립대병원에 대해 규모와 위상에 걸 맞는 역할과 성실 교섭을 통한 산별교섭의 원만한 타결을 거듭 촉구해왔지만 귀측의 거부로 2008 산별교섭이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 먼저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합니다.

3. 귀측도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지난 7월 29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결렬이후 산별파업이 전개되면서 산별중앙교섭이 특성교섭으로 전환됐고, 이 과정에서 사립대병원을 제외한 모든 특성이 잠정합의 및 의견접근을 이뤘거나, 현재 막판 교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사립대병원은 아무런 내용도 없이 산별중앙교섭 유지 입장을 핑계로 특성교섭 자체를 거부해왔고, 급기야는 타 특성의 교섭 타결은 물론 사립대병원 내부에서 조차 일부 병원의 선도 타결을 가로 막는 불성실한 교섭 태도로 일관해왔습니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노조는 마지막까지 귀측의 타결 의지를 믿고 귀측이 요청한 19일 산별중앙교섭 참가를 어렵게 결단하였습니다. 이날 교섭은 산별중앙교섭으로 개최됐으나 이미 대다수 특성이 잠정합의를 하거나 특성교섭을 진행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유일하게 특성교섭을 거부해 온 사립대병원의 교섭 타결을 위한 자리였습니다. 하지만 사립대 의료원장들의 결단만 남은 교섭임에도 불구하고 이날 귀측 교섭위원 참석 상황은 타결 의지가 전혀 없음을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심민철, 이성식 공동대표를 제외하고 책임 있게 결정할 수 있는 사립대병원 대표는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귀측이 ‘변화된 안을 준비해서 참석 하겠다’고 제안해서 열린 교섭이었지만 귀측은 그 어떠한 타결을 위한 진전된 안을 가지고 오지 않았습니다. 장시간 정회 끝에 노사는 20일 마지막 담판 실무교섭을 하되 임금은 3.0~5.5% 범위에서 타결하면서, 남은 15개 산별협약 쟁점도 함께 일괄 타결하기로 하였습니다.
5. 하지만 귀측은 20일 실무교섭을 앞두고 자체 교섭단 구성이 어려워 참석할 수 없다고 입장을 통보해왔고 노사 간사간 긴급 면담을 통해서도 산별교섭에서 타결을 위한 어떠한 방안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우리 노조는 더 이상 산별중앙교섭은 물론 특성별교섭 조차도 무의미하다는 판단 하에 21일부터 산별대각선교섭에 돌입할 것을 귀측에게 분명하게 통보합니다.

6. 귀측은 그 동안 개별 사업장 노사관계에서 스스로 타결 의지가 있지만 일부 강경 병원과 내부 입장 차이 때문에 산별교섭 타결이 어렵다고 변명해온 만큼 이제 사업장별 산별대각선교섭을 통해 귀측이 공언한 것처럼 타결이 가능한 안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산별대각선교섭은 결국 순차적 타결을 통해 사립대병원 내부에서 강경발언을 일삼으며 교섭 타결의 걸림돌이 되어 왔던 불성실교섭 병원이 어디인지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7. 우리 노조는 이후 산별대각선교섭 과정에서도 타결되지 못하는 병원에 대해서는 오는 27일부터 해당 병원을 거점으로 해서 산별총파업투쟁에 돌입 할 것이며, 파업 이후에도 귀측의 거부로 타결이 계속 늦추어 질 시 별도 특단의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8. 우리노조는 이후 더 이상 교섭구조와 방식 등으로 불필요한 논란을 벌이지 말고 내용적 마무리를 위해 아래와 같이 산별대각선교섭을 요청하오니 지금까지 남아있는 핵심 쟁점을 노사 신뢰를 바탕으로 일괄 타결할 것을 거듭 요청 드립니다. <끝>

- 아 래 사립대병원 산별대각선교섭 참석 요청
□ 일시 : 2008년 8월 21일(목) 이후
□ 장소 : 귀 측 사립대병원 회의실
□ 대각선교섭단 : 보건의료노조 홍명옥 위원장, 임원, 지역본부장, 해당 지부 간부

*위 공문 관련 문의사항은 이주호 보건의료노조 정책기획실장(노측 간사/ 02-2677-4889, 011-712-0374) 에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공문 원본은 우리 노조 홈페이지 http://bogun.nodong.org ‘산별마당’ - 산별교섭(맨 위쪽 오른편)에 함께 올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홍명옥(직인생략)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