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취재요청서]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무기한 전면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8/19)

by 선전홍보실장 posted Aug 16, 2019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연락처: 한미정 사무처장 010-7114-4297 / 나영명 기획실장 010-6617-5097

[취재요청서]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무기한 전면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2019. 8. 16.)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무기한 전면파업 돌입 기자회견

819() 11:00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정규직 전환 촉구

실질적 성과 위해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직접 나설 것제기

통합 노사협의회 무산 ... 822()부터 무기한 파업 돌입

 

지난 731일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정규직 전환을 논의하기 위해 11개 국립대병원 노사가 참가하는 통합 노사협의회가 구성되었습니다. 통합 노사협의회는 0.29%에 머무르고 있는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실질적 성과를 만들기 위해 교육부가 주선해서 마련된 자리입니다.

 

그러나 통합 노사협의회는 861차 실무협의와 8121차 전체협의를 끝으로 아무런 성과도 남기지 못한 채 완전히 중단되었습니다. 병원측이 자회사 전환을 열어놓고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고수했기 때문입니다. 노조측은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조속히 정규직 전환하라는 교육부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 병원의 모든 업무는 환자생명·안전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고용하는 것이 공공병원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는 점 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병원, 국립암센터, 국립중앙의료원 등 타 공공병원이 자회사가 아닌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한 점 등을 고려하여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하고, 직접고용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해서는 심도깊은 논의를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자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병원측이 여전히 자회사 전환 의도를 굽히지 않음에 따라 더 이상 통합 노사협의가 불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에 지난 4월부터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공동투쟁을 전개해온 3개 산별연맹(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민주일반연맹)은 긴급 대책논의를 통해 822()부터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의를 모았고, 파업돌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819() 11:00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이양진 민주일반연맹 위원장 등 3개 산별연맹 위원장과 국립대병원 정규직-비정규직 대표자 등 30여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기자회견에서는 2년 동안 파견용역직 직접고용을 외면한 채 희망고문을 가하고 있는 국립대병원 사용자측을 규탄하는 한편,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직접 나서서 파견용역직 직접고용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할 계획입니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지난 4173개 산별연맹 위원장과 가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가능한 신속하게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구체적인 전환방안을 찾아보겠다. 소관부처로서 국립대병원 정규직 전환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4개월이 되도록 여전히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의 정규직 전환율은 0.29%에 머물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그동안 국립대병원에 보낸 공문, 국립대병원 행정책임자 간담회, 국립대병원장 간담회, 국립대병원 현장방문 등을 통해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조속히 정규직 전환을 완료할 것을 주문했지만, 국립대병원측은 교육부 방침을 철저히 무시·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런데도 교육부는 국립대병원 소관부처로서 국립대병원에 대해 아무런 실효성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819일 기자회견에서는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더 이상 뒤에 숨어 있지 말고, 전면에 나서서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 직접고용을 진두지휘할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오후 2시에는 노조측이 요청한 3개 산별연맹 위원장과 유은혜 교육부장관 면담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취재와 보도를 요청드립니다.

 

2019816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참고> 기자회견 기획안

제목 :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 촉구! 책임회피 교육부 규탄! 유은혜장관은 약속을 지켜라!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 무기한 전면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3개 산별연맹 공동 기자회견

기조

- 자회사 고집하며 통합노사협의 파탄낸 사용자 규탄! 직접고용 촉구!

- 정규직 전환율 0.29%!, 무책임한 교육부 규탄! 책임있는 해결방안 마련 촉구!

- 정규직과 비정규직 강력한 연대와 간접고용 비정규직 전면 무기한 전면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일시 및 장소 : 8/19() 11:00~11:30, 세종시 교육부 앞

주최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연맹

진행 (사회 : 김정호 보건의료노조 조직국장)

- 취지발언 : 3개 산별연맹 위원장

- 규탄발언 : 총파업투쟁 돌입 사업장 대표자 2

- 기자회견문 낭독 : 총파업투쟁 돌입 사업장 대표자 2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