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성명서] 마스크가 부족하지 않다는 박능후 장관 발언에 억장이 무너진다!(2020. 3. 13.)

by 기획실장 posted Mar 13, 202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성명서] 마스크가 부족하지 않다는 박능후 장관 발언에 억장이 무너진다!(2020. 3. 13.)

 

마스크가 부족하지 않다는 박능후 장관 발언에 억장이 무너진다!

의료현장 모르는 안이한 인식과 의료인에 대한 모독이다!

의료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안정적 공급시스템을 마련하라!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3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 속에서도 의료계 쪽에는 우선적으로 더 공급해서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다. 넉넉하게 재고를 쌓아두고 싶은 심리에서는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 본인들이 더 많이 가지고 싶다는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발언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은 의료현장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발언에 억장이 무너진다.

 

마스크가 부족하여 아껴쓰고, 개인 사비로 사서 쓰는 것은 기본이고, 감염 우려가 있는 마스크에 소독제를 뿌려 재사용하는 곳도 있다. 퇴근할 때 마스크를 벗어 탈의실에 걸어뒀다가 출근할 때 다시 쓰는 사례도 있고 음압병실을 나올 때 벗어둔 마스크를 음압병실에 들어갈 때 다시 쓰고 들어가는 사례도 있다. 내원하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던 의료기관들이 이제 지급을 중단하고 있는 실정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전념해야 할 의료기관에서 마스크는 최소한의 방어선이다. 가장 안전해야 할 의료기관이 마스크 부족으로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마스크 만이 아니다. 탈의 후에는 의료폐기물상자에 바로 버려야 할 보호복을 다시 입고 근무하는 경우도 있고, 코로나19 확진자 간호에 21조가 투입돼야 하는데도 보호복이 부족해 1명만 들여보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마스크와 보호복 부족이 감염위험을 높이고 환자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게 현재 의료현장의 실태이다. 실제 의료현장에서는 마스크가 제때 충분히 지급되지 않아 의료기관내 집단감염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고, 보호복이 모자라 확진환자 격리병상에 들어갈 수 없는 사태까지 예측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마스크 의료기관 우선지급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마스크와 보호복 등 의료물품 부족문제는 심각하다. “마스크가 그렇게 부족하지 않다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발언은 의료현장을 너무나 모르는 안이한 인식이고, “재고를 쌓아두고 싶은 심리 때문에 부족하다고 느낀다는 발언은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의료인들에 대한 모독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국회의원들보다 현장을 더 많이 다닌 것 같다며 상황을 더 잘 아는 체했지만, 도대체 어느 현장을 다녔다는 것인가? 그렇게 현장을 많이 다녔다면서 마스크와 보호복에 대한 안정적인 수급계획이 없어 하나라도 아껴쓰고, 재사용하고, 감염 위험에 불안해하고, 환자치료 차질을 우려하는 의료현장은 왜 싹 빼놓았는가?

 

우리 보건의료노조는 국가적 의료재난사태 해결을 최선두에서 지휘하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얼마나 의료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올바르게 마련하는지가 코로나19 사태 해결의 중요한 관건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의료계에마스크를 넉넉하게 재고를 쌓아두고 싶은 심리에서는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고 한 발언한 데 대해 사과하라!

 

2.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마스크와 보호장구 부족으로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차질이 벌어지고 있는 의료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심각한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라!

 

3.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마스크와 보호장구가 계획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라!

 

2020313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이 성명서는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http://bogun.nodong.org/)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