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더불어민주당-보건의료단체협의회 '보건의료인력 지원 협약'

by 안태진정책부장 posted Apr 03, 202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더불어민주당-보건의료단체협의회 '보건의료인력 지원

협약'


- 코로나-19 극복과 보건의료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활동 약속 -

 

202043, ‘더불어민주당보건의료단체협의회가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정책협약을 맺고 코로나-19 극복과 보건의료인력 지원을 위한 공동활동을 약속했다.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 진행된 정책협약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조정식 의장과 국회 보건복지위 기동민 간사, 중앙선대위 전재진 직능본부장, 조원준 전문위원이 참석하였으며, 보건의료단체협의회는 각 단체 대표단이 참석하여 코로나-19 극복과 보건의료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정책협약이 이루어지게 된 배경에는, 코로나-19를 겪으며 의료현장의 어려움과 인력의 중요성을 국민모두가 느끼고 있는 가운데 주기적 감염병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체계의 획기적 변화와 이를 위한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 수립, 인력지원 전담기관이 필수적인 요소임을 공감하였기에 가능했다.

 

- 주기적 감염병 상황 대처를 위한 보건의료체계의 변화 절실 -


- 종합적인 보건의료인력지원 정책 수립과 보건의료인력지원 전담기구 설치 등 필요성 공감 -

 

더불어민주당을 대표해 나온 조정식 정책위 의장과 기동민 간사는 부족한 공공의료자원과 인력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희생과 헌신을 보여주고 있는 보건의료인에 대해 감사함을 전하였다. 다만 언제까지 보건의료인의 헌신에만 기대서 운영할 수 있겠냐면서 이번 기회에 보건의료체계와 인력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정책실현에 앞장설 것임을 강조했다.

 

보건의료단체협의회 대표단은 더불어민주당이 여당으로서 국민건강과 보건의료인력정책에 대해 누구보다도 높은 책임감을 가지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실현에 앞장서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정책협약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회원들과 함께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이어 홍명옥 보건의료단체협의회 운영위원장이 협의회가 제시한 <보건의료인력 문제 해결을 위한 3대 방향 8개 정책제안> 등 정책협약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였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보건의료인력 정책 수립과 집행체계 정비 시급한 보건의료 인력문제 우선 해결 등이 있으며, 이를 위해 보건의료인력지원전담기구(보건의료인력원) 설치 적정인력 기준 마련과 재원 확보 보건복지부 내 보건의료자원정책국 신설 등이 있다. 또한 의사 인력 확대 및 간호사 인력 수급불균형 문제 해결 각 보건의료직종의 역할 강화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처우 개선 등의 내용도 담았다.

 

한편, 보건의료단체협의회는 지난 3월 종합적인 보건의료인력 정책 수립과 지원을 위해 대한병원협회도 참여하는 보건의료인력원() 설립 준비위원회(위원장 서울의대 김윤 교수)’를 출범시키고 보건의료인력지원전문기관 설립 및 운영을 위해 활동에 돌입했다.

 

 

붙임. 더불어민주당-보건의료단체협의회 정책협약서 및 협의회 제안서

 

 

202043

 

보건의료단체협의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대한임상병리사협회 대한방사선사협회 대한물리치료사협회 대한작업치료사협회 대한치과기공사협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대한응급구조사협회 대한영양사협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