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포스트 코로나 19, 의사인력 확충 방안 마련 국회 토론회 개최

by 선전홍보실장 posted Jul 22, 2020 Replies 0
Extra Form
부제목 의사 인력 확충, 지역간 불균형 바로 잡아야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불법의료 근절을 위한 의대정원 확대,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 필요


보건의료노조는포스트 코로나 19, 의사인력 확충 방안 마련 토론회2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불법 의료 근절 및 의대정원 확대,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과제를 집중 점검하게 될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김성주의원과 서동용 의원,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보건의료산업사용자단체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보건의료산업 노사는 527일부터 시작된 산별중앙교섭을 22일 오후 1시 합의안 조인식을 끝으로 마무리하고 병원현장의 가장 절실한 문제인 의사인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공동으로 이 토론회를 진행했다.


01.JPG

02.JPG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보건의료노조


13.JPG


14 (2).JPG



16.JPG


17.JPG

 보건의료노조는포스트 코로나 19, 의사인력 확충 방안 마련 토론회2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보건의료노조


나순자 위원장은인력은 사용자나 노동자나 모두에게 시급한 문제가 되고 있다. 대학병원들에서는 의사가 부족해서 의사의 업무를 간호사들이 해온지 오래가 되었다. 그동안에는불법의료에 대해서 언급하지 못했고 그러다 보니 더욱 확대되고 있고 작년부터는 법적인 문제로까지 불거졌다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이제 의사의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 공공의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가시화되었고 거스를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03.JPG

한미정 사무처장. @보건의료노조


정영호 대한병원협회 회장은의사 인력 문제는 한 나라의 보건의료시스템의 문제이고, 의사의 교육과 수련, 양성 등 의사의 질의 문제이고 의사들이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가의 문제라고 말했다.


축사와 인사말에 이어 김창엽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2부 토론회에서 김윤 교수는의사인력 확충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하여, 임준 교수는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의 방향과 역할에 대하여 발제를 했다. 이어 정재수 보건의료노조 정책실장, 조승연 대한병원협회 노사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성종호 대한의사협회 정책이사, 정형준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부위원장, 조원준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 전문위원, 김헌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이 토론을 벌였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