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조자료



국제노동기구(ILO) 보고서: 코로나바이러스 19와 일의 세계, 영향과 대응

by 선전홍보실장 posted Apr 11, 202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국제노동기구(ILO) 보고서

 

코로나바이러스 19와 일의 세계: 영향과 대응

 

2020318

 

보 보고서는 코로나19가 일의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ILO의 예비 평가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을 줄이고 강력하고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제안한다.

상황이 급변하는 가운데, ILO는 새로운 데이터와 정보를 입수하는 대로 본 보고서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현 상황: 노동 시장은 왜 중요한가?

 

이미 148개국에서에서 17만 명에 가까운 확진자, 65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전 세계 인구의 상당 부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세계 인구의 40에서 70%가 감염될 수 있다는 일부 예측도 존재한다.

 

이번 위기는 이미 경제와 노동 시장의 충격으로 발전하여, 공급(상품과 서비스의 생산)뿐 아니라 수요(소비와 투자)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아시아에서 시작된 생산 차질은 이제 전 세계 공급망으로 확산되었다.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으며, 특히 항공, 관광 및 숙박업이 큰 타격을 입었고, 일부 업종은 매출 급감, 지급불능, 실직의 현실적인 위협을 받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사업의 유지가 더욱 어렵다. 여행 금지, 국경 폐쇄, 검역 조치에 따라 많은 근로자들이 직장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거나 업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었고, 이로 인해 특히 비공식 또는 임시 고용 상태에 있는 근로자들의 소득은 타격을 입게 되었다. 많은 국가의 소비자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못하거나 구매를 줄이고 있다. 불확실성과 두려움이 팽배한 지금의 상황에서, 기업들은 투자, 상품 구매, 고용을 미룰 가능성이 높다.

 

경기전망, 고용의 양과 질에 관한 전망은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분석마다 다른 예측을 내놓고 대부분 상황을 과소평가하고 있지만, 모두들 적어도 2020년 상반기 글로벌 경제에는 상당한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렇게 염려스러운 수치들은 세계 경제 불황의 신호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코로나19가 근로자와 가족들의 건강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제한하면서 동시에 전세계 경제에 미치는 간접적인 경제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강력한 다자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국가적, 세계적 수준에서의 신속하고 조율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 근로자와 가족들을 감염의 위험에서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감염 또는 경기 둔화로 인한 소득 상실을 겪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요 측면의 조치들은 경기 부양을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저임금계층과 이미 소외된 근로자층에서 감염 가능성을 숨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소득 보호도 필요하다.

 


Atachment
첨부 '1'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