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강원> “강원도 대부분이 의료취약지,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해야” 6.1 지방선거 보건의료 정책 토론회

by 김민재정책국장 posted May 14, 2022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보도자료] <강원> “강원도 대부분이 의료취약지,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해야” 6.1 지방선거 보건의료 정책 토론회

 

강원도 대부분이 의료취약지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해야

강원도 5개 의료원(강릉, 삼척, 속초, 영월, 원주) 확충·춘천권 공공병원 설립해야

지역 건강격차 해소하려면 의료취약지 문제가 개선되어야

취약지 필수의료 인건비 지원하는 기본예산제 도입 필요

가장 가까운 종합병원까지 평균 30.5km의료접근성 보장할 도 차원의 대책 촉구

공공의료 의료인력 확충,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전국 캠페인 강원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나순자)의 공공의료의료인력 확충,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아홉 번째 캠페인으로 진행된 강원도 공공의료 현황과 과제” 6.1 지방선거 보건의료 정책 토론회에서 강원도의 대부분 지역이 의료취약지로, 먼 지역으로 가지 않고도 치료받을 수 있는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요구가 나왔다.

 

정책 토론회는 권오덕 춘천시민연대 공동대표가 좌장을 맡았으며, 조희숙 강원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강원도 공공의료 현실과 과제, 장현웅 보건의료노조 강원지역본부 사무국장이 강원도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지방선거 공약 제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조희숙 교수는 필수의료를 제공하는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지방의료원들의 의료 질 평가 결과 서울의료원을 제외하고 모두 평균 이하에 집중 분포되어있다면서 이로 인해 생명, 안전과 직결된 필수의료의 지역 간 격차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원도의 경우 5개 의료원은 원주의료원은 286병상이고 나머지는 모두 200병상 미만으로 규모가 메우 취약하고 인력문제도 심각해 지역 건강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설명이다.

지역 건강격차라는 보건의료문제는 강원도 경제 쇠퇴의 문제로 이어진다고도 설명했다. 지역 건강격차가 지방소멸을 가속화하고 열악한 정주여건취약지의료취약지정주여건 매우 열악의 악순환을 초래하며 강원도에서는 관광산업의 저조와 유입인구의 장애요소로 이어지고 관내 의료이용 유출을 초래해 지방경제 쇠퇴까지 불러온다는 것이다.

조희숙 교수는 강원도 대부분이 왜 의료취약지일까반문하면서 열악한 정주여건으로 의료인력 유치가 어렵고, 적은 인구수로 진료권(의료시장) 조성이 어려우며, 면적 대비 낮은 인구밀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인구 수 대비틀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인해 취약지의 열악한 현실이 개선되지 않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조희숙 교수는 지역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상위 평가지역의 건강수준을 악화시킬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의료취약지 문제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강원도 특성에 맞는 대안이 중요하며 강원도 대부분이 의료취약지인 조건에서 기본예산제 도입이 절실하다고 제안했다. 의료취약지 공공병원에 필수의료 제공에 따른 의사간호사 인건비를 사전에 정액 지원하는 방식의 기본예산제를 도입해야 건강 격차 문제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필수의료사업들에 대한 통합운영 등 지방정부의 자율권 지역 여건을 감안한 공공임상교수제도 운영 지역시민사회 참여와 활동으로 지방정부 건강책무성 강화를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두 번째로 발제를 맡은 장현웅 사무국장은 강원도 18개 시군 중 15개 시군이 응급의료취약지이고 14개 시군이 분만취약지라며 종합병원까지 평균 거리는 30km가 넘고 치료가능사망률과 연령표준화 사망률, 모성사망비 모두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강원도 공공의료 강화 보건의료노조 공약 요구를 소개했다.

장현웅 사무국장은 먼저 강원도 5개 의료원(강릉, 삼척, 속초, 영월, 원주)이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지역에서 완결 가능한 필수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300병상 종합병원급으로 확충해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춘천권 공공병원 설립 강원도재활병원 법인화 및 기능 강화를 강원도 공공의료 강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필수진료과 의사인력 공공병원 파견 및 간호사 지원제도 확대 강원도 보건의료위원회 구성 및 공공보건의료특별회계를 위한 조례 제정 등을 6.1 지방선거 공약으로 제안했다.


지정 토론자로는 이날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김경준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박희원 강원도재활병원장, 권태형 원주의료원장, 원은주 보건의료노조 속초의료원지부장, 박동주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이 참가했다.

박희원 강원도재활병원장은 2012년 강원도재활병원을 확충하고 도 외 지역으로 재활치료를 받으러 나가는 환자가 절반 줄었다면서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권태형 원주의료원장은 필수의료는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분야임에도 지방의료원은 필수의료 제공을 잘 하면서 수익도 잘 내라는 상충되는 목표를 요구받고 있다면서 조희숙 교수가 제안한 기본예산제가 도입되어야 지방의료원이 필수의료를 제공하는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동주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원주의료원과 삼척의료원은 증축 계획이 승인돼 착공 예정이며 영월의료원도 도 재정사업 혹은 BTL 사업 등을 통한 신축을 검토하고 있으며 공공의료산후조리원은 올해 2개소, 내년 2개소로 총 4개소 확충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필수의료제공에 대한 공익적 적자에 대해서도 도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은주 속초의료원지부장은 환자에게 더욱 질 높은 필수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신규 간호사가 대부분이고 인력이 부족한 의료현장의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도에서 청년간호사 수당 명목으로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여 신규 간호사 채용에 도움이 되었지만 이들이 경력간호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상과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경준 운영위원장은 10년 전 원주의료원 등 공공병원 매각 시도가 있었음을 언급하며 공공보건의료위원회의 올바른 운영, 공공의료 확충 관련 조례 제정 등 사안별 접근도 중요하지만 강원도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제도 개선과 대책 마련들을 논의하고 실행하는 시민사회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토론회가 강원도의 공공의료 확충강화를 위해 노동자, 시민사회, 전문가가 함께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라고 평가했다. 참가자들은 강원도 공공의료를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사회의 힘이 절실하다는 공통된 인식을 확인하고, 토론회를 시작으로 강원도민의 건강할 권리를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입을 모았다.

 

한편, 토론회 이후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강원도지사 후보와 보건의료노조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됐다. 이광재 후보는 공공의료 강화는 우리가 가야 할 길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각각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공급자 중심의 보건의료정책에서 벗어나 전문가, 보건의료노동자, 시민사회와 함께 공공의료 영역을 더욱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권역지역 감염병예방센터 설치 및 지원 강원지역 공공병원 필수의료 기능 강화 및 재정지원체계 마련 공공임상교수제 및 청년간호사지원제도 대상 확대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및 응급의료체계 강화 인구고령화 대응 의료서비스 강화 공공보건의료위원회 구성 및 지역시민사회 참여 확대 공공병원 노동이사제 도입 및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날 보건의료노조는 오전 11시 강원도 춘천의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강원도지사 후보에게 강원도 5개 의료원(강릉, 삼척, 속초, 영월, 원주)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으로 확충 춘천권 공공병원 설립 강원도 재활병원 법인화와 어린이 재활 등 기능 강화 지역책임의료기관 접근성 제고 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캠페인 참가자들은 도청 앞에서 대시민 선전전을 진행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오는 6.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426()부터 517()까지 공공의료의료인력 확충,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전국 캠페인 내 곁에 든든한 모두의 공공의료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 주 월요일과 화요일 잇달아 서울, 인천에서 캠페인을 진행하며 이로써 전국 순회 캠페인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2022514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붙임>

1. 5.13.() 강원(춘천) 캠페인 세부일정

2. 기자회견문

* 기자회견, 행사 등 사진은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 노조뉴스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표기 후 자유롭게 활용 가능합니다.(bogun.nodong.org)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