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성명서

부산대병원 의대 교수 수술실 폭언・폭행 사태에 대한 입장 (2021.06.24.)

by 김민재정책국장 posted Jun 24, 2021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성명서] 부산대병원 의대 교수 수술실 폭언・폭행 사태에 대한 입장 (2021.06.24.)


부산대병원 폭언・폭행 사태, 
병원장의 즉각적이고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 
수술실에서 칼 내던지고 폭언・폭행 … 18일간 세 차례 반복
부산대병원, 한 달 지나도록 피해자 보호조치・진상조사 없이 수수방관 
가해자 파면하고 확실한 재발방지책 수립해야

○ 부산대병원 교수(전문의)가 수술실에서 간호사에게 수술용 칼을 집어 던지고 폭언을 가한 충격적인 내용이 어제(6월 23일) MBC, JTBC, 연합뉴스 등 다수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다. 가해 교수의 폭언․폭행은 지난 5월 3일과 13일, 20일 등 채 한 달도 안 된 기간에 세 차례나 반복되었다. 어떻게 환자가 누워있는 수술실에서 환자 안전을 위협하고 동료에게 칼을 던지며 폭언․폭행을 가하는 행위가 버젓이 상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지 분노를 금할 수 없다.

○ 더욱 심각한 것은 한 달이 지나도록 진상조사는커녕 피해 간호사들이 가해 교수와 한 공간에서 일하도록 수수방관하고 있는 부산대병원의 행태이다. 모범이 되어야 할 공공의료기관에서 ‘직장 내 괴롭힘 금지’관련 최소한의 법적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것은 부산대병원장의 명백한 직무유기이다. 뿐만아니라 부산대병원은 ‘병원 고충위원회에 접수되지 않아 할 일이 없다’는 식의 낯뜨거운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 부산대병원이 폭언・폭행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의도가 아니고서야 이럴 순 없다.

○ 부산대병원 교수의 폭언・폭행 문제가 사회적 도마에 오른 것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니다. 2017년 국정감사를 통해 다수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수년에 걸친 상습적 폭행 사실이 드러났고, 국가인권위가 직권조사 결정을 내릴 만큼 부산대병원의 반인권적 수직적 조직문화가 사회적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교수의 악질적인 폭언・폭행 사건이 또다시 발생한 것에 대해 부산대병원은 대오각성해야 한다.

○ 우리 노조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피해를 입은 우리 조합원들이 불안과 공포 속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며, 부산대병원장이 직접 나서서 즉각적이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부산대병원은 폭언・폭행 교수를 감싸는 안일한 태도를 중단하고 지금 당장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취해야 하며, 폭언・폭행 교수를 파면하고 제대로 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 교육부는 국립대병원 관할 부처로서 상습적・악의적으로 발생하는 폭언・폭행 근절 대책을 마련할 책임이 있다. 교육부는 폭언・폭행 사실을 인지하고도 묵인하고 대처하지 않은 병원장에 대해서도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하며, 부산대병원의 폭언・폭행 처리 과정에 대해 책임있는 지도・감독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부산대병원이 폭언·폭행을 저지른 교수를 일벌백계하지 않고 솜방망이 처벌로 사건을 유야무야 한다면 우리 노조는 이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사회적 공분과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다. <끝>





2021년 6월 24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