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건의료노조 3차 임시대의원대회 진행

by 홍보부장 posted Jul 08, 2021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보도자료]보건의료노조3차 임시대의원대회 진행 (2021.7.7.)

 

 

2021년 산별총파업 교섭·투쟁 대책 확정

7/21 지역별 결의대회, 8/17 동시 쟁의조정신청, 9/2 총파업 돌입

 

○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는 7일 오후 1시부터 2021년 3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교섭 상황을 확인하고 9월 산별총파업을 전제한 2개월간의 교섭과 투쟁 대책을 확정했다노조는 7/21() 11개 지역본부별 결의대회와 8/17(동시 쟁의조정신청을 거쳐 9/2(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 나순자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보건복지부와 노정교섭을 세 차례 진행했음을 알리며코로나19와 맞선 보건의료노동자가 정당한 보상을 받도록 하고국민을 위해 공공의료를 강화하는 것이 우리 투쟁의 핵심 목표라고 전했다.

나 위원장은 보건의료인력 부족 문제는 어느 한 병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에 제도적인 방법으로만 해결할 수 있다며 지난 3년간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비롯해 많은 정부 위원회회의 등에 참여하며 일부 성과도 있었지만 한계가 존재했다고 말했다나 위원장은 지난해 의사 인력 확대에 반대하며 의사단체가 벌인 단체 행동을 언급하고 올해는 우리 보건의료노조가 정부를 대상으로 힘을 보여줘야할 때라며 오늘 대의원대회를 기점으로 간부를 넘어 전 조합원들까지 총파업 결의를 다질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하기도 했다.

 

○ 대회에서는 먼저 지금까지 진행된 교섭 상황 확인과 향후 대책 논의가 이뤄졌다보건의료노조는 5/31 보건복지부와 노정교섭을 시작해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다산별중앙교섭·병원 특성별 교섭(지방의료원민간중소병원등 초기업적 대사용자 교섭은 6월 2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노사간 요구안 논의가 이뤄지고 있으며각 병원 단위사업장에서 진행되는 산별현장교섭도 속속 교섭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올해 공공의료 강화와 보건의료 직종별 인력기준 마련불법의료 근절4일제 도입 등 단위사업장 노사 교섭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요구안을 내건 만큼 사용자 교섭뿐 아니라 대정부 교섭을 전면에 세우고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대대를 통해 9/2()을 총파업 돌입일로 정하고 세부 교섭투쟁일정을 결의했다노조는 격주 간격으로 대정부 교섭·산별중앙교섭을 진행하며지방의료원·민간중소병원 특성교섭과 단위사업장별 현장교섭을 병행한다. 8/17()에 전국 모든 지부가 동시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뒤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해 9/2(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교섭과 더불어 투쟁도 함께한다노조는 7/21(전국 지역본부별 결의대회를 비롯해 매주 수요일마다 전국 동시 선전전기자회견결의대회 등 다양한 방식의 산별투쟁을 펼치기로 했다.

 

○ 대회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7일 오후 1시부터 전국의 보건의료노조 대의원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됐다.

대의원들은 대회를 마무리하며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투쟁으로 바꿔내자! 2021 산별총파업투쟁 기필코 승리하자!”는 결의문을 채택했다대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코로나19 재확산 위기가 커지는 상황은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공공의료 확충이 더 늦출 수 없는 시급하고도 절박한 해결과제임을 분명히 증명해주고 있다며 시기집중 교섭 전개 책임있는 산별투쟁 조직 전 지부 동시 쟁의조정신청과 완강한 산별총파업투쟁에 복무할 것을 결의했다.

 

○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4/29 2차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감염병전문병원 설립인프라 마련 및 병상·인력 매뉴얼 마련 등) 보건의료 현장 인력 문제 해결(직종별 인력기준 마련인력 확충간호등급제 기준 개선휴가 강제사용 금지 등) 교대제 개편과 주4일제 도입(지속가능한 야간교대근무모델 마련노동시간 단축 등) 보건의료인력지원법 전면 이행 불법의료 근절(직종간 업무범위 구분 및 법제화, PA 문제 해결방안 마련) 공공의료 확충과 예산 마련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계획 확정 및 추진공공병원 신설·확충 등) 코로나19 대응 보건의료노동자 생명안전수당 지급 비정규직 정규직화 산별교섭 법제화 등을 요구안으로 결정하고 총파업 투쟁을 결의한 바 있다.

 

○ 한편노조는 이날 대대에 앞서 조합원 수기·슬로건 공모 시상식을 진행해 최우수우수 수상자들에게 상장을 수여하기도 했다노조는 코로나19와 싸운 1우리들의 땀과 눈물의 이야기를 주제로 총상금 600만의 수기 공모전을 진행했으며인력확충·불법의료 근절·교대근무제 개선과 주4일제·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고용안정·감염병체계 구축과 공공의료 확충 등 올해 주요 요구안을 주제로 총상금 420만 원의 슬로건 공모전을 지난 5월부터 6주간 진행했다당선된 수기 및 슬로건은 이후 2021년 노조 투쟁의 각종 선전홍보 활동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2021년 7월 8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 노조뉴스” 란에서 임시대의원대회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출처 표기 후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https://bogun.nodong.org/xe/khmwu_5_7)

[별첨보건의료노조 2021-3차 임시대의원대회 결의문


 


 

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투쟁으로 바꿔내자!

2021 산별총파업투쟁 기필코 승리하자!

 

코로나19 대유행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고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감염력이 센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고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서도 코로나19 재확산 위기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 보건의료노조가 제기한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공공의료 확충이 더 늦출 수 없는 시급하고도 절박한 해결과제임을 분명히 증명해주고 있다.

코로나19 최일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의 처우 개선과 인력확충을 외면한다면코로나19 의료재난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결코 지켜낼 수 없다.

취약한 공공의료말뿐인 공공의료 확충으로는 감염병시대 의료 대혼란과 의료붕괴를 절대 막아낼 수 없다.

오늘 우리는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불법의료 근절교대근무제 개선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9월 산별총파업투쟁을 반드시 승리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다음과 같이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

1. 우리는 코로나19 극복과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불법의료 근절과 인력확충교대근무제 개선과 비정규직 정규직화교대근무제 개선과 주4일제 쟁취공공의료 확충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시기집중 교섭방침 아래 대정부교섭산별중앙교섭특성교섭현장교섭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2021년 교섭을 반드시 승리로 만들어낼 것을 결의한다.

2. 우리는 6.23 산별총파업투쟁 선포 결의대회 때의 강력한 단결투쟁 결의를 바탕으로 산별총파업투쟁 요구를 여론화·쟁점화하기 위한 투쟁, 200개 지부가 함께 하는 수요 산별투쟁, 8만 전 조합원이 함께하는 뱃지달기 투쟁산별총파업투쟁 기금 조성전 조합원 공동행동 등 산별투쟁을 책임있게 조직하고 나로부터 모범적으로 실천할 것을 결의한다.

3. 우리는 정부가 절박하고도 정당한 우리의 요구를 전면적으로 수용하지 않는다면, 8월 17일 전 지부 동시 쟁의조정신청을 바탕으로 코로나19가 던진 과제인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공공의료 확충 요구를 관철할 때까지 보건의료노조의 사회적 책임감과 역사적 사명감을 안고 산별총파업투쟁을 완강하게 조직·전개할 것을 결의한다.


2021년 7월 7

임시대의원대회 참가자 일동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