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민주노총 “노동자-서민에 가혹한 방역지침, 전면 수정돼야”

by 홍보부장 posted Jul 29, 2021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_JSH7086.JPG
민주노총은 29일 폭염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심각한 위험에 노출된 노동자 건강권 실태를 증언하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코로나19 방역일선에 있는 노동자의 극한노동과 대면서비스 노동자의 감염 위험 불안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정부의 방역대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주노총(위원장 양경수)은 29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폭염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심각한 위혐에 노출된 노동자 건강권 실태를 증언하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유통산업, 학교급식, 학교돌봄, 보건의료, 공무원, 우편.택배업무, 간병.요양보호.장애인활동지원, 콜센터 노동자 등 8명이 참석해 현장에서 벌어지는 코로나19 방역대책의 차별로 인한 고충을 토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델타변이 확산 등 백신접종으로 조기 코로나19 종식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됐다”라며 “임시방편식 대책으로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불평등 양극화 문제와 노동자 건강권 파탄을 해결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형식적인 정부 방역으로 소상공인은 죽어가고 노동자들은 위험에 내몰리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재벌과 자본에는 관대하고 노동자와 소상공인에게 가혹한 현재의 방역지침은 전면 수정돼야 한다. 대통령 약속대로 위기가 불평등을 가속화시키지 않도록 노동자와 서민의 입장에서 방역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동자들은 더 이상의 임시방편식 대책으로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불평등 양극화 문제와 노동자 건강권 파탄을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_JSH7073.JPG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동자와 서민의 입장에서 방역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


_JSH7176.JPG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전담병원 현실을 밝히며 제대로 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



방역일선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현실 증언도 이어졌다.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부족한 의료인력으로 방호복을 입고 간호업무 외 배식, 청소, 침상정리, 환자이송 등 업무가 가중되고 부족한 인력으로 선별검사와 백신접종, 생활치료센터 파견까지 해내야 하는 의료인력의 소진 및 탈진은 이미 만성화된 문제”라며 “그럼에도 정부는 그때그때 파견인력을 주는 데 그친다”라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파견인력에 줄 인건비를 병원에 지원해 상시지속적으로 필요한 인력을 뽑아 업무를 하도록 하는 것이 의료현장에서는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방역과 노동자 건강권 보호를 위한 근본대책을 즉각 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방역일선 노동자 인력충원과 예산확보 ▲하청.특수고용노동자 사업장 방역지침 법제화 ▲유급 질병휴가, 백신접종 유급휴가 법제화 ▲학교 급식, 돌봄노동자 방역 및 건강권 보호대책 수립 ▲현장 노동자 목소리를 전달할 노정교섭 등을 요구했다.

한편, 양경수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노동자와 서민의 입장에서 제대로 된 방역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김부겸 국무총리를 향해 “직접 만나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논의하자”라고 제안했다. 양 위원장은 “코로나19와 산업전환, 폭염까지 삼중의 고통에 시달리는 노동자들의 절절한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겠다. 제대로된 방역을 위해 현장 전문가인 노동자들이 가진 복안을 직접 제안하겠다”라며 “방역을 이유로 민주노총 집회를 막으려 달려온 김부겸 총리라면 노동자와 방역 문제를 함께 논의하자는 제안을 피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이번에는 민주노총이 찾아가겠다”라고 덧붙였다. (기사 <노동과세계> 발췌)



_JSH7249.JPG
민주노총은 29일 폭염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심각한 위험에 노출된 노동자 건강권 실태를 증언하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