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조뉴스



노조, 송 대표와 여당 지도부 만나 문제 해결 촉구

by 홍보부장 posted Aug 23, 2021 Replies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_JSH9801.JPG

23일 보건의료노조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지도부를 만나 간담회를 진행했다.



송 대표 “노조 요구 공감, 여당으로서 예산·제도적 지원하겠다”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나순자)는 9월 2일로 예정된 전면 총파업을 10여 일 가량 앞둔 가운데, 23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여당 지도부를 만나 집권 여당으로서 적극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나순자 위원장은 “공공의료, 의료인력 확충이 필요하다고 수십 번 이야기했지만 누구도 우리 요구를 해결해주지 않아 행동으로 나서게 됐다” 설명하고, “노조의 요구는 정책적 차원이 아니라 정무적·정치적 차원의 영역”이라며 송영길 대표와 여당에 결단을 촉구했다. 공공의료와 의료인력 확충의 필요성은 이미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기에 송영길 대표가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문한 것이다.


나순자 위원장은 “곧 있을 여야정 협의체와 내년 예산 관련 당정 협의에서 노조의 요구가 실현돼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보건의료노동자들에게 최소한의 보상이 주어지고 공공의료가 확충될 수 있는 전환점을 만들어달라”고 구체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송영길 대표는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감염병 전문병원의 조속한 설립과 보건의료인력 확충, 공공의대 신설, 코로나19 적정인력 기준 마련, 보상체계 확립, 불법의료 근절 등의 문제는 여당에서도 당연히 시급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노조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여당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에 노조에서는 나순자 위원장을 비롯해 송금희 사무처장, 이선희 부위원장, 최희선 서울지역본부장, 백소영 경기지역본부장, 조혜숙 대전충남지역본부장, 이주호 정책연구원장, 정재수 정책실장이 참가했다.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송영길 대표와 윤관석 사무총장, 박완주 정책위의장과 신현영 의원, 이수진 의원, 고용진 수석대변인, 조원준 수석전문위원과 보좌진들이 참가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 방역대책 전환을 위한 다음과 같은 8가지 핵심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공공의료 확충·강화 3대 요구로 ① 감염병전문병원 조속한 설립,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 기준 마련과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②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③ 공공병원의 시설·장비·인력 인프라 구축과 공익적 적자 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보건의료인력 확충·처우 개선 5대 요구로 ①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 및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 ②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교대근무제 시행 및 교육 전담 간호사 지원제도 전면 확대 ③ 5대 불법의료(대리처방, 동의서, 처치·시술, 수술, 조제) 근절 ④ 의료기관 비정규직 고용 제한을 위한 평가 기준 강화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⑤ 의사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을 요구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5월 말부터 대정부 교섭, 산별중앙교섭, 산별현장교섭을 진행해왔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해 지난 17일 소속 124개 지부(136개 의료기관)가 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을 신청했다. 노조는 이후 15일간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9월 2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_JSH0109.JPG








_JSH9702.JPG



_JSH0078.JPG




_JSH0053.JPG





_JSH9868.JPG






_JSH9691.JPG





_JSH9970.JPG


_JSH0081.JPG




_JSH0028.JPG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6길 10(당산동 121-29) (우 07230)
Tel: 02)2677-4889 | Fax: 02)2677-1769